조만간 다가올 5G 시대의 비즈니스 확보를 위해서는 5G 서비스 시작 전에 기존 4.5G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새로운 서비스가 발굴돼야 한다. 특히 WTTx와 NB-IoT 두 분야에서 조직 역량, 운영 능력과 생태계 내 역량 등 새로운 ‘엔드투엔드’ 역량을 갖춰야 한다.

화웨이는 ‘2017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Global Mobile Broadband Forum)’에서 NB-IoT 비즈니스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서비스 통합, 네트워크 배치, 서비스 지원과 네트워크 운영 등을 제공한다. 서비스 통합 단계에서 화웨이는 NB-IoT 상용화 핵심 사례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였는데 이는 완성 단계에 있는 12건의 핵심 사례, 관련 파트너에 대한 자료,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포함한다.

광케이블로 정보가 전달되는 구간을 무선으로 대체하는 솔루션인 WTTx(Wireless to The x)는 현재 가정용 브로드밴드 액세스 공급의 주요 방법의 하나로, 이동통신사들의 주요 수입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WTTx 상용화 사례는 4.5G 네트워크에 따라 가속화하고 있다. WTTx 서비스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데이터 사용량(DoU)을 높일 수 있으며, 야간 데이터 동시 사용을 향상하고 사용자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

라이언 딩 화웨이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 겸 사장
라이언 딩 화웨이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 겸 사장

화웨이가 이번 포럼에서 선보인 WTTx 비즈니스 솔루션은 사용자들의 정보에 기초해 이동통신사들이 가치가 높은 지역을 파악하고, 사용자 타겟팅이 정확하다. 이동통신사는 이 솔루션으로 광통신 네트워크 사용감과 유사한 경쟁력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서비스가 진행되면 이동통신사들을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향후 2, 3년내 이동통신사는 4.5G 네트워크를 통해 NB-IoT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동통신사들은 IoT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NB-IoT를 활용하고 있으며, 시장에 NB-IoT를 런칭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2017년 말이면 30개의 NB-IoT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배치되고 2018년 말이면 그 수가 100여 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언 딩 사장은 “5G는 이동통신사들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화웨이는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역량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혁신적인 비즈니스 솔루션 활용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가올 5G 시대에도 이동통신사들이 새로운 성장을 추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