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 출석을 놓고 고발 위기에 놓이며 고심에 빠졌다.

관련 업계와 정계에 따르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2일 국감을 실시했다. 당시 위원회는 두 포털 총수의 출석을 요구했지만 이해진 네이버 전 의장과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국감에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위원회는 이들에게 오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 증인 출석을 다시 요구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3당은 이날 이들이 불참하면 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로 이들을 고발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양대 포털이 총수 국감 출석을 두고 고심에 빠졌다. 실제로 양대 포털 총수가 국감 출석 압박을 강하게 받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지난 2015년 국감 당시 증인으로 지정됐지만 임원이 대리 출석했다. 또 당초 12일 국감에서 임원 대리 출석이 가능했지만 위원회는 총수 출석을 요구하며 임원 대리 출석을 거부했다.

이는 포털의 불공정행위 문제가 사회적 화두가 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위원회 역시 포털의 불공정 행위 문제를 양사 최고결정권자인 이 전 의장과 김 의장에게 직접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사회적 지배력이 커지면서 이들의 사회·경제적 책무를 강화하고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례로 자유한국당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정치적 편향성이 드러나는 뉴스를 편집하고 실시간 검색어까지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일부 의원들은 이 전 의장의 회사 지분 매각과 김 의장의 해외 원정 도박설 등 개인적인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국감에서 총수 개인 의혹을 직접 규명하겠다는 것.

다만 아직까지 두 총수 출석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와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두 총수가 국감에 출석할 가능성도 있지만 네이버와 카카오는 현재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해외 사업 등을 사유로 불출석 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이들의 국감 출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