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지 자회사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 지원하는 산업용 IoT 솔루션 루마다 IoT(사물인터넷) 플랫폼을 발표했다.

새로 출시된 루마다 IoT 플랫폼 2.0 버전은 기업이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 예측 및 권장사항을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돼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에 적용될 수 있다. 루마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분석으로 운영 효율성과 비용 절감 효과, 운영상의 안전 및 안정성, 자산 활용도와 성과관리 및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새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효과적이다.

루마다 IoT 플랫폼은 디지털 트윈스로 불리는 자산 아바타(Asset Avatars)로 기업 자산에 대해 디지털화된 대용물 역할을 하면서 물리적 자산과 분석을 위한 풍부한 메타 데이터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한다. 또한 센서 값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자산 상태 및 성능에 대해 신속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은 비즈니스, 머신, 인적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높여 운영에 필수적인 시스템에서 사각 지대를 제거하고 사용자가 측정부터 관리 및 개선까지 보다 신속하게 단계를 이동하도록 한다. IoT 개발자 및 설계자에게 강력한 설계 툴과 기능도 제공해, 보다 신속한 인사이트로 산업용 IoT 솔루션을 간편하게 개발하고 활용하게 해준다.

히타치는 2016년 5월 공동 개발 플랫폼으로 루마다를 출시한 이후, 루마다 IoT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강화화고 최적화 해왔다. 다이셀(Daicel Corporation)은 루마다로 이미지 분석 시스템을 공동 제작해 설비 고장 징후와 일선 작업자의 동작 편차를 감지해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높였고, 제품의 공정 보증율을 높일 수 있었다. 오쿠마(Okuma Corporation)는 첨단 고효율 생산 모델을 공동 제작하고 제조 공장의 대량 맞춤화를 지원했다. 양사가 공동 시연한 실험의 목표는 생산성을 두 배로 높이고, 생산 소요 시간을 50%까지 단축했다.

루마다를 통해 IoT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하고자 하는 고객은 히타치의 공동 개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운영 기술(OT)와 정보 기술(IT) 모두에서 히타치의 광범위한 전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고객별 요구사항에 맞춤화된 IoT 솔루션을 제작할 수 있다.

히타치의 수석 부사장 및 임원 겸 Hitachi Vantara 회장인 케이지 코지마(Keiji Kojima)는 “우리 고객과 파트너사들은 루마다의 인공지능, 고급 분석 및 자산 아바타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IoT 솔루션 개발을 간소화하거나, 히타치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에 히타치는 고도로 지능화된 독보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산업용 IoT 플랫폼 시장의 현 상태를 변화시킬 것이다.”고 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