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제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사물인터넷(IoT)용 통신기술의 하나인 'NB-Io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 쓰레기통 시스템 개발업체 이큐브랩과 'NB-IoT 네트워크 기반 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MOU에 따라 양사는 스마트시티 시범 서비스로 고양시에 구축 중인 NB-IoT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시스템을 서울과 부산, 제주 등 전국 곳곳에서도 운영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대로변과 주택 밀집 지역 쓰레기통에 센서를 부착해 쓰레기가 얼마나 쌓였는지 파악, 이를 NB-IoT 전용망으로 각 지자체 관제센터와 관할 환경미화원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압축 쓰레기통'은 쓰레기가 쌓이더라도 넘치지 않도록 자동으로 압축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존 가로변 쓰레기통보다 최대 8배 더 많은 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쓰레기 수거차량에는 GPS와 비콘이 설치된다. 관제센터가 수거차량의 실시간 위치와 수거 결과를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 또 지자체들은 예측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쓰레기 발생량을 사전에 예측하고 수거차량과 환경미화원을 배치할 수 있따.

LG유플러스 김영만 NB-IoT 담당은 "양사의 이번 협력이 전국 지자체 도시환경 사업에 NB-IoT 기술과 솔루션을 보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