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스웨어(대표 김민수)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태국 방콕 아마리워커게이트호텔에서 열린 아태전기통신협의체(APT) 제29차 표준화 프로그램 포럼(ASTAP)에서 한국 대표로 참가해 ‘오픈소스소프트웨어 관련 표준화 기고서 2건’을 발표했다.

 ASTAP에서 ‘블록체인 기반 오픈소스 정보공유모델의 취약성과 대응가이드’, ‘공개소프트웨어에 대한 SPDX기반 취약성 점검모델’ 을 발표하고 있는 엘에스웨어 R&D그룹 연구책임자 신동명 박사
ASTAP에서 ‘블록체인 기반 오픈소스 정보공유모델의 취약성과 대응가이드’, ‘공개소프트웨어에 대한 SPDX기반 취약성 점검모델’ 을 발표하고 있는 엘에스웨어 R&D그룹 연구책임자 신동명 박사

ASTAP은 아태지역국가 정부 간 협정에 의해 설립된 국제회의로 표준화 활동 전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회의에서는 APT 소속 20개국 대표들이 참석하여 표준화 활동을 논의했다.

엘에스웨어가 발표한 기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저작권기술 R&D사업으로 추진 중인 오픈소스소프트웨어 관련 표준화 기고서 2건으로 ‘블록체인 기반 오픈소스 정보공유모델의 취약성과 대응가이드’, ‘공개소프트웨어에 대한 SPDX기반 취약성 점검모델’ 등에 대한 내용이다.

발표에 나선 엘에스웨어 R&D그룹 연구책임자 신동명 박사는 ‘이번 연구는 산업 전반에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공개 취약점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원본 수정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상에 잘못된 소프트웨어의 고유식별정보(SPDX 등)가 입력돼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정보의 유효성을 폐기하거나 순차적으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기법을 시스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엘에스웨어는 자사의 취약점관리솔루션인 시큐엠에스(SecuMS)에 관련기능을 추가하여 오픈소스소프트웨어에 대한 취약점 대응 기능을 강화하고, 서버보안솔루션인 옴니가드(OmniGuard)와 연동해 해당 취약점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접근통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ASTAP 활동을 통해 블록체인, 오픈소스 등 최신기술 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