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숙박O2O 업체인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심명섭)’는 27일 모든 서비스가 AWS 클라우드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종합숙박O2O 업체인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심명섭)’는 27일 모든 서비스가 AWS 클라우드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종합숙박O2O 업체인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심명섭)’는 27일 모든 서비스가 AWS 클라우드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여기어때는 지난 5월말부터 AWS(아마존 웹 서비스) 클라우드 도입을 착수해 2개월여 만에 모든 서비스와 사내 업무환경을 클라우드화했다는 것이다.

이번에 시스템 인프라의 클라우드 이전으로 여기어때는 여름 성수기 등 사용자 트래픽이 급증할 때 필요한 서버 증설 작업시간을 기존보다 70% 이상 향상했다. 이와 함께 서버 오토 스켈링(Auto Scaling) 최적화를 통해 서버증설 관리 포인트를 자동화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AWS 클라우드’는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직접 구매해 운영하는 것보다 한층 신속하고 안정적이라고 한다. 방대한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 관리 가능한 최적화된 인프라로 평가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2015)’ 시행으로 금융 및 공공기관들의 클라우드 도입 사례가 급증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클라우드 이전으로 개발자 업무 방식은 바뀐다. 서버 운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스택(필수 소프트웨어) 관리 등 단편적인 업무가 줄고, 앱 개발에 집중 가능한 환경이 조성됐다.

윤진석 여기어때 CTO는 "다양하고, 복잡한 숙박정보와 예약 관련 서비스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앱 백엔드 인프라가 탄력적일 필요가 있다"면서 "개발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AWS 클라우드 도입을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어때는 기술 전문 블로그도 신설했다. 회사는 프로젝트와 이 과정에서 얻게된 R&D 경험을 업계에 공유할 창구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ICT기업들이 인하우스 연구개발을 축소하고, 대신해 오픈소스 활동을 장려하는 흐름과 맞닿았다.

윤진석 CTO는 "분야별 ICT 실무자들이 프로젝트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나눈다"면서 "이를 통해 스타트업 업계 전반으로 우리 경험이 전파되는 'ICT지식의 보고'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이어 "여기어때 R&D실의 도전 장려와 자유로운 개발문화를 반영하는 공간"이라며 여기어때 기술블로그를 설명했다.

여기어때 장영철 부대표(왼쪽에서 네 번째) 등 임직원들이 ‘치맥 이벤트’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여기어때 제공
여기어때 장영철 부대표(왼쪽에서 네 번째) 등 임직원들이 ‘치맥 이벤트’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여기어때 제공

한편 미래에셋벤처투자 등 여기어때 투자사들은 최근 여기어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깜짝 '치맥 이벤트'를 열었다고 한다. 여기어때 서울 삼성동 사옥에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여기어때가 이뤄낸 그 동안의 성과를 축하하고, 가장 바쁜 시기인 7, 8월 여름 성수기를 잘 치를 수 있도록 응원하자는 취지로 준비됐다.

미래에셋벤처투자 측은 "종합숙박 예약앱 시장에서 여기어때는 점유율 60% 돌파가 목전"이라며, "1년 6개월 연속 최다 이용자수를 기록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가져다 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호텔·펜션·캠핑 등 비모텔 거래 비중이 50%에 육박하는 등 종합숙박O2O로의 성공적인 체질개선에 주목한다"며 "이를 기반으로 업계 최다 거래액 기록을 거둔 사실은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특히 여기어때는 2015년(130억원)과 2016년(200억원)에 걸쳐 2차례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여기어때는 올해 2월 이후, 6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어때는 지난해 말 종합숙박O2O로 대규모 업데이트를 단행하면서 서비스 이용층이 확장되고, 매출이 비약적으로 늘었다. 또다른 투자사 관계자는 “여기어때 성과를 축하하고, 성수기를 맞아 바삐 근무하는 구성원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라며 "지금까지 국내 숙박O2O 시장을 이끌어 왔듯 하반기에도 최상의 결과를 얻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최근 두잇서베이의 시장조사결과에 따르면 올 여름 국내여행 숙소예약시 사용의사가 가장 높은 숙박 앱으로 여기어때(46.6%)가 꼽혔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