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부회장 한상범)가 대형 OLED와 중소형 Plastic OLED 중심으로 2020년 까지 국내에 15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25일 발표했다. 파주에 건설 중인 P10에 10.5세대 대형 OLED 및 6세대 POLED 라인을 구축해 TV와 Mobile 등 OLED HUB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LG디스플레이는 이사회를 통해 10.5세대 OLED 생산을 위한 선행 투자에 2조 8천억원, 중소형 POLED 추가 Capa 투자에 5조원 등 총 7.8조원을 신규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대형 OLED에서는 10.5세대 OLED 선행 투자 및 P10 건물 및 E4-2 투자건을 포함해 약 5조원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중소형 POLED는 이번에 신규 발표한 생산캐파를 포함해 현재 투자 진행중인 E5, E6 라인 포함 총 10 조원 가량을 투자하게 된다.
이같은 대규모 투자는 올해 새로 발표한 월페이퍼와 CSO (Crystal Sound OLED) 같은 OLED TV 신제품의 반응이 좋고, OLED TV의 신규 고객 및 사이니지 등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Mobile 및 Auto 에서도 OLED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5조의 국내 투자를 통해, 직간접적인 경제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생산유발 효과는 약 56조원에 이른다는 설명이다. 고용창출 효과는 건설 및 1·2·3차 장비/재료업계 포함 약 21만명으로 추산된다.
LG디스플레이 CEO 한상범 부회장은 "OLED가 미래라는 확신으로 TV와 POLED 동시 투자라는 의미 있는 결정을 하게 되었다. 이번 투자는 LG디스플레이가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일자리 창출 및 국내 디스플레이 전후방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규모 투자를 통해 장비와 소재, 부품업체와 건설업체 등 수백여 개 협력사들이 참여, 업계 전체적으로 생산유발 및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