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 제공
사진=SK텔레콤 제공

자율주행차의 일반도로 주행이 가능해지면서 자율주행차가 마침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SK텔레콤은 그동안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엔비디아(Nvidia), 서울대 등과 협력해 왔다. 지난 10일 이를 바탕으로 SK텔레콤 자율주행차는 임시운행 허가를 받기 위한 시험 운행을 진행했다. 운행 당일 강수량 60mm의 폭우가 내렸지만 자율주행은 안정적으로 성공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 자율주행차는 이달부터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에 마련된 테스트 트랙은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시험 주행에 나설 수 있게 됐다. 특히 SK텔레콤은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발판으로 '제네시스 G80'을 개조한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3D HD맵 솔루션, 지형지물 감지 센서(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첨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올해 하반기 ▲5G–자율주행차 연동 ▲주요도로 3D HD맵 제작 ▲주행 공개 시연 등 국내외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3D HD맵 ▲5G 차량 소통 기술(Vehicle to Everything) ▲주행 빅데이터 등 자율주행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대폭 높여주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 SK텔레콤은 월 1000만대의 T맵 이용 차량에서 쌓인 빅데이터를 자율주행 알고리즘에 반영, 자율주행차가 실시간으로 교통량 등을 파악해 정확하고 민첩하게 주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주행을 많이 할수록 스스로 판단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구조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추진하고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Network기술원장은 "자동차, 전자, 장비 업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업계 장벽없는 공동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설 것"이라며 "당사 기술로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크게 높이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