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는 시뮬레이션 및 분석에 특화된 다중 물리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전산 유체 역학)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 STAR-CCM+ v12.04를 출시했다.

이 버전에는 자동화된 제품 설계 탐색과 설계 최적화를 위한 2가지 새로운 기능이 통합됐다. STAR-CCM+ v12.04는 디자인 매니저(Design Manager)를 도입해 CFD 시뮬레이션에서 여러가지 설계 옵션을 쉽게 탐색할 수 있다. 또한 지멘스가 2016년 인수한 씨디어댑코(CD-adapco)의 HEEDS 소프트웨어의 설계 최적화 기술에 기반한 STAR-Innovate 소프트웨어를 추가했다. STAR-CCM+는 지멘스의 PLM(제품 수명주기 관리) 소프트웨어 사업부에서 개발됐다.

지멘스 STAR-CCM+ v12.04
지멘스 STAR-CCM+ v12.04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제품관리부문 부사장인 장 클로드 에콜라넬리(Jean-Claude Ercolan-elli)는 "단일 시나리오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은 머지않아 구식으로 전락할 것이다. STAR-CCM+ 사용법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디자인 매니저 사용법도 쉽게 익힐 수 있다. STAR-CCM+ v12.04를 설치한 엔지니어는 설계 탐색 연구를 쉽게 수행하고, 우수한 설계를 보다 빨리 발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디자인 매니저를 통해 STAR-CCM+에서 직접 프로세스 관리 및 성능 평가 등의 설계군을 설정하고 자동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디자인 매니저는 STAR-CCM+의 올인원(all-in-one) 플랫폼, 자동화된 격자, 파이프라인 방식의 워크플로우 및 정확한 물리학을 활용해 기존의 방식으로 CFD 시뮬레이션 사용을 어렵게 했던 복잡성을 극복할 수 있다. STAR-CCM+ v12.04의 모든 인스턴스에는 형상 및 작업 조건의 변화를 검사하여 설계의 체계적인 탐색을 자동화하는 디자인 매니저가 포함되어 있다.

STAR-Innovate 추가모듈을 통해 사용자는 한 단계 더 나아가 HEEDS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검증된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 공간을 지능적으로 검색하는 단일 및 다중 목적의 최적화된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다. 또한 이 추가 모듈은 확률 분석(stochastic analysis)을 제공하여 엔지니어가 임계 치수의 제조 허용 오차 또는 경계 조건 값의 변동과 같은 입력 매개 변수의 작은 변화에 대한 시뮬레이션 예측의 민감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에콜라넬리 부사장은 "STAR-CCM+는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HEEDS와 같은 강력한 최적화 도구에 기반해, 엔지니어가 설계 탐색 연구를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있게 돕는 다중 물리 CFD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시뮬레이션 설정 및 모니터링에 더 적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많은 시간을 설계 결과 평가에 할애함으로써, 더 우수한 설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