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는 모바일 앱 스토어, 앱내 광고 및 모바일 상거래의 주요 세 가지 수익 부문에 대한 앱 경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글로벌 앱 경제 규모가 1조 3,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 합계는 34억명의 사용자가 앱에서 총 1조 6,000억 시간을 보낸 결과로 2016년 사용자당 평균 379달러, 또는 사용자별 1시간당 0.8달러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또한 2021년 글로벌 앱 경제의 규모가 6조 3,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지구상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앱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한 수치이다.

사용자 기반은 2016년 34억 명에서 2021년 63억 명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날 것이며, 앱에서 소비하는 시간은 2016년 1조 6,000억 시간에서 2021년 3조 5,000억 시간으로 더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당 연간 지출은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의 전환돼 379달러에서 1,008달러로 증가할 것이다

전체 모바일 앱 스토어의 소비자 지출이 2021년에 CAGR(연평균성장률) 18%로 1,3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iOS 앱스토어는 계속해서 가장 큰 단일 스토어의 자리를 유지하면서 2021년 60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Google Play와 타사 안드로이드를 합산한 소비자 지출은 2017년에 iOS 앱스토어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중국은 아시아 및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중국은 2021년까지 앱 스토어 지출에서 560억 달러 이상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앱 스토어 수익화를 조금 더 깊이 들여다 보면, 게임은 2016년 500억 달러에서 2021년 1,050억 달러로 성장하면서 전망 기간 동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앱 습관의 채택과 성장 및 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을 보여주는 게임 외 앱 지출은 2016년 115억 달러에서 2021년 340억 달러로 세 배 규모의 성장이 예상되며 비디오, 음악, 데이트, 교육, 생산성 등의 앱이 앱 스토어 구매와 구독을 이끌게 될 것이다.

한편, 전 세계 앱 내 광고 지출은 2016년 720억 달러에서 2021년 2,010억 달러로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다른 지역과 큰 차이를 보이며 CAGR 25% 성장으로 770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미주 지역은 CAGR 26% 성장한 850억 달러로 단일 지역에서 최대 시장의 자리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는 일부 시장에서의 비효율성 증가와 중동 및 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비 감소로 인해 CAGR 15%로 전 세계 평균 성장률에 뒤쳐질 것이 예상된다.

또한 광고주가 광고를 타겟팅하고 그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과 새로운 광고 형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에 따라, 광고주 지출의 글로벌 평균은 예측 기간 동안 사용자당 13달러에서 52달러로 증가할 것이 전망된다.

글로벌 모바일 상거래는 다른 형태의 수익화 속도를 앞질러 전망 기간 동안 CAGR 38%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사용자당 모바일 상거래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2021년까지 344달러에서 946달러로 증가할 것이다.

속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전 세계가 아시아에 이어 모바일 퍼스트 경제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모바일 상거래 전환율은 소비자가 모바일로 전환하는 속도를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글로벌 리테일 시장에서 전반적으로 장바구니에서 구매까지의 전환율은 현재 32%에서 전망 기간 동안 40%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된다.

기술과 경쟁이 새로운 사용 방식을 제시하고, 전 세계 소비자들이 연간 한 달이 넘을 만큼 앱 이용 시간을 늘리면서 향후 5년 동안 소비자, 퍼블리셔, 광고주 및 브랜드의 괄목할 만한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2021년까지 거의 20억 명의 소비자들이 추가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채택하게 될 것이다. 페러다임의 전환이 이 시장에 계속해서 추진력을 부여하면서 기업들이 사활을 걸 많은 혁신 분야가 대두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증강 현실, 모바일 결제, 5G, UI/UX 개발 및 인공 지능이 이 시장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키게 될 것이다.

전 분야에 걸쳐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특히 앱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고,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모바일이 더욱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되면서 앱 경제는 향후 5년 동안 5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더해 2021년까지 앱 경제 규모는 6조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사용자와 개발자는 2021년까지 일본 경제 규모와 맞먹는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며, 이는 전 세계 모든 업계의 기업들에게 엄청난 성공 기회를 제시하게 될 것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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