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야심차게 펼치고 있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그동안 신선식품 중심에서 가공식품 판매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했다.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야심차게 펼치고 있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그동안 신선식품 중심에서 가공식품 판매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했다.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야심차게 펼치고 있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가 그동안 신선식품 중심에서 가공식품 판매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했다.

이마트는 국산 먹거리 판로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영역을 가공식품까지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그 첫 걸음으로 국산 농·축·수산물 원재료 함량 100% 국산의 힘 고추장을 비롯해 된장과 다슬기국 제품을 선보인다.

국산의 힘 가공식품 1, 2호인 고추장, 된장은 쌀·조청·보리·고춧가루·천일염·콩메주·양조간장 등 모든 원료를 국산으로 사용한 것은 물론 국산 발효쌀증류주를 첨가했다.

여기에 수입원료가 일절 입고되지 않는 소규모 HACCP 인증 공장에서 생산해 원료간 교차생산을 미연에 방지했다.

충청북도 충주시 남한강 상류에서 채취한 쫄깃한 자연산 다슬기로 만들어진 국산의 힘 다슬기국 역시 무·양파·천일염·파·마늘·얼갈이배추·홍고추 등 원재료를 100% 국산으로 사용했다.

이마트가 국산의 힘 가공식품을 선보이게 된 것은 지난 2년 동안 국산의 힘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국산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2015년 출시 첫 해 256억원의 판매고를 올린 국산의 힘 프로젝트 매출은 2016년 기존 목표액 400억을 40% 이상 초과 달성한 575억원까지 늘어나는 등 괄목할 만한 외적 성장을 이뤄냈다.

지난 2015년 추석 최초로 선보인 국산의 힘 선물세트는 매 명절 준비한 물량이 대부분 소진되며 대표적인 프리미엄 선물세트로 자리잡았고, 국산 우수종자 개발사업인 GSP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국산 종자 지원·육성 사업도 탄탄한 매출을 바탕으로 순항 중이라고 한다.

국산의 힘 가공식품이 지니는 또 다른 의미는 장인에 의해 생산되는 특정 농·축·수산물에 국한되어 있던 판로 확대의 장이 일반적인 식품군으로 그 저변을 넓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다양한 주재료와 부재료로 이루어진 가공식품의 특성상 국산의 힘 가공식품의 출시·확대가 국산 먹거리의 전반적인 소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마트는 가공식품 출시를 기념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도 전개한다.

우선 6월 22일부터 7월 12일 수요일까지 3주일 동안 전국 점포 매장 입구에 국산의 힘 진열대를 설치할 뿐 아니라 고객 동선을 중심으로 포스터, 배너 등 ISP(In Store Promotion: 점내고지물)을 강화해 노출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테스트 매장으로 선정된 이마트 성수점은 6월 22일부터 한 달 동안 신선식품부터 가공식품까지 전 상품을 아우르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 전용 존(zone)’을 마련한다.

이외에도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은 물론 이마트앱, 블로그 상에서는 월 1회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조명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업로드해 국산의 힘 프로젝트 알리기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장영진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2015년 출시 이후 누계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명실상부한 제2의 신토불이 운동으로 자리잡았다”며 “이번 가공식품 출시를 발판 삼아 국산 먹거리 판로 확대는 물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제공이라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본질을 충실히 수행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