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법무·검찰 간부들의 '돈봉투 만찬' 사건의 진상 파악에 속도가 붙고 있다. 감찰조사 중인 법무부·검찰 합동감찰반은 참석자 전원을 조사했다.

감찰반은 지난 28일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 등 지난달 서울 서초구 한 식당에서 열린 만찬에 참석한 이들과 참고인 등 20여 명의 대면조사를 끝냈다고 밝혔다.

감찰반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이 전 지검장 등 검찰 특별수사본부 소속 서울중앙지검 간부 7명은 안 전 국장 등 법무부 검찰국 간부 3명과 이 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이 자리에서 안 국장 등은 '최순실 게이트' 수사를 담당한 후배 검사들에게 70만∼100만원이 든 봉투를 건넸다. 수사비 보전 차원 명목의 격려금으로 알려졌다.

이 전 지검장도 100만원이 든 봉투를 동석한 법무부 과장 2명에게 전달했다. 하지만 이들은 다음날 이 돈을 반환했다. 문제는 안 전 국장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자신의 수사를 무력화하는 연결고리로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인물이라는 점이다. 식사 자리에 동석한 법무부 간부 3명 역시 검찰 인사의 실무 책임자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부적절하거나 위법 소지가 있는지 직접 감찰을 지시했다. 대면조사 전 감찰반은 이 전 지검장과 안 전 국장 등 만찬에 참석한 10명에게서 경위서를 받아 분석했다. 이어 지난 27일 이 전 지검장을, 28일 안 전 국장 상대로 조사를 벌였으며 관련자들의 통화 기록과 계좌 내역 등 필요한 자료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감찰반은 해당 식당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만찬 비용을 결제한 신용카드 전표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한 상황이다. 감찰반은 향후 조사 내용과 확보한 자료를 면밀히 검토·분석해 보강조사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후 관련 법령의 위배 여부 등 법리 검토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만약 위법으로 판단하는 사안이 있다면 감찰이 수사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감찰반은 식사 당시 양측이 주고받은 돈의 출처로 지목된 특수활동비 사용체계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