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런팜 제주에서는 지난 16일 국내산마 경매가 진행돼 총 74두가 낙찰됐다. 당일 최고가는 2억 400만원, 평균가는 4331만원이었다.'좋은 말 판별'은 어떻게 할까.
통상 우수한 경주마의 3대 조건은 혈통과 체격, 과학적인 조교가 꼽힌다. 경마관계자들이 가장 우선순위를 두는 건 혈통이다. 경마가 '혈통의 스포츠'라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보편적으로 마주를 비롯한 생산자들의 목표는 상금이 높은 장거리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할 경주마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7세기부터 무려 300년간이나 경주마 혈통 개량이 진행 중이다. 도시지(Dosage), 근친교배(Inbreeding), 닉스(Nicks) 등 관련 이론도 다양해 어렵다.

국내 최고의 씨수마이자 좋은 체형을 가진 '메니피'
국내 최고의 씨수마이자 좋은 체형을 가진 '메니피'

반면, 체형을 통해 말을 선별하는 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통상 좋은 경주마는 콧구멍과 가슴둘레가 크고 아래턱뼈와 늑간이 넓으며 허리가 깊은 체형을 지녔다. 어깨뼈는 비스듬히 경사진 말이 보폭이 크고 충격에 강하며, 엉덩이가 잘 발달해야 추진력도 강하다. 발목은 적당히 기울어야(전지는 45도, 후지는 50도) 질환에 강하며, 다리와 발굽은 안팎으로 틀어지지 않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어야한다.
명마는 머리도 잘생겼다. 신체 균형을 유지하고 걸음걸이와 호흡능력을 조절하는데 머리가 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턱밑이 넓은 말이 호흡 능력이 탁월한 탓에 턱밑 사이즈를 체크하는 것은 경주마의 검수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상하고 융기한 눈, 작은 귀도 좋은 말이 가진 형태다. 얼굴은 삼각형을 이뤄야하며, 목은 길고 부드러우며 근육으로 둘러 쌓여야한다. 짧고 무거운 목은 머리의 기능을 제한하기에 바람직한 형태는 아니다.
어깨는 착지할 때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길고 땅에서의 각도가 45~50도 기울어진 어깨는 보행을 넓히고 충격을 흡수하나 반대의 경우, 보폭을 줄이고 발에 충격을 가중한다. 가슴은 심장과 폐를 수용할 정도로 넓게 형성되고 탄성력을 가져야 하나, 너무 넓어도 마냥 좋진 않다. 등과 허리는 짧고 곧으며 기승자의 체중을 지탱할 수 있게 강해야한다. 갈비뼈는 느낄 순 있되 보이진 않는 게 좋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