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PL상품을 앞세워 국내 중소기업과 상생을 도모하면서도 외국 시장까지 공략하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이마트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12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최대 유통 기업인 'GCH리테일'에 이마트 PL 브랜드인 'e브랜드’ 상품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JASONS 내 이마트 PL상품 매대.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PL상품을 앞세워 국내 중소기업과 상생을 도모하면서도 외국 시장까지 공략하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이마트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12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최대 유통 기업인 'GCH리테일'에 이마트 PL 브랜드인 'e브랜드’ 상품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JASONS 내 이마트 PL상품 매대.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PL상품을 앞세워 국내 중소기업과 상생을 도모하면서도 외국 시장까지 공략하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이마트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12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최대 유통 기업인 'GCH리테일'에 이마트 PL 브랜드인 'e브랜드’ 상품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24일부터 GCH리테일 산하 '콜드스토리지(Cold Storage)', '메르카토(Mercato)', '제이슨스(Jasons)' 등 3개 프리미엄 슈퍼 총 17개 매장에 '한국의 유통 아이콘(Retail Icon of Korea)'이란 콘셉트로 이마트존을 마련하고 'e브랜드'의 과자·차·시리얼 등 52개 상품을 정식 판매한다고 설명했다. 주요 상품은 'e브랜드' 핫초코와 콘프레이크, 라면e라면, 유별난감자 등이다.

GCH리테일은 25조원 규모의 '데어리 팜(Dairy Farm)' 그룹 산하 계열사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유통 기업이다. GCH리테일은 매장 주요 동선인 '엔드캡(End Cap)' 진열대에 이마트존을 구성하고, 이 가운데 매출이 우수한 상품은 전점으로 확대 판매할 계획이다.

엔드캡은 매장 매대의 양쪽 끝 부분으로 주 동선에 맞닿아 있어 주목도가 가장 높은 매대 위치를 말한다.

이마트 측은 이번 GCH리테일 납품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이온(AEON)', '자야 그로서리(Jaya Grocery)', '테스코(Tesco)' 등 말레이시아 내 100여개 유수 유통업체에 잇따라 입점해 판매를 확대키로 했다.

이번 이마트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은 우여곡절도 많았다고 한다.

중국 시장에서 한류 열풍이 다소 주춤해진 가운데 이마트는 말레이시아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현지 대형 유통기업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문을 두드려왔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지난해 하반기에는 말레이시아 현지 이세탄 백화점 4개 점에서 노브랜드 16개 상품을 테스트 판매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마트는 해외 수출 루트를 뚫기 위해 ▲해외 유통업체 조사를 통해 현지 바이어를 탐색하고, ▲한국 이마트로 초청해 매장과 상품을 보여주거나, ▲직접 해외 본사를 방문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사 브랜드를 홍보해 왔다.

이마트 상품을 접한 말레이시아 현지 바이어는 이마트의 상품력, 넓은 협력사 풀 등을 높이 평가하며 향후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구축하기를 원하고 있어 앞으로 말레이시아 시장은 더욱 기대된다고 이마트 측은 전했다.

이번 말레이시아 시장 개척 계기로 동남아 수출 비중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그 동안 이마트의 동남아 시장 수출 비중은 지난해 기준 10%(24억) 가량에 불과했다. 그러나 올해 15~20%(80억원) 수준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가장 큰 수출 시장은 중국으로 수출액의 50% 가량을 차지한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해를 ‘수출 원년’으로 정하고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3년 3억원, 2014년 9억원, 2015년 81억원, 2016년 320억원 등 매년 커지는 수출 실적이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올해는 530억원, 내년에는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지난 2015년에는 ‘백만불 수출의 탑’, 2016년에는 ‘2천만불 수출의 탑’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이마트의 수출 루트 확대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에도 파란불이 켜졌다. 이마트가 우수 협력사를 대신해 수출 업무를 도맡아 하면서 중소기업 상품을 해외에 적극 소개할 수 있는 글로벌 수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이마트는 베트남·몽골 등 해외에 매장을 진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출 루트를 확보해 상품 자체를 진출 시키는 투트랙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며 "수출 사업이 우수 동반성장 모델로 자리잡아 더욱 많은 국내 중소기업과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