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임기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정오 국회의사당 로텐더홀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취임선서를 했다. 이로써 임기 5년의 제19대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하게 됐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선서에 이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입장을 전했다. 그는 "지금 제 머리는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청사진으로 가득 차 있다. 역사와 국민 앞에 두렵지만 겸허한 마음으로 대한민국 19대 대통령으로서의 책임과 소명을 다하겠다"고 운을 뗐다.

이어 "오늘부터 저는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 분 한 분도 저의 국민이고 우리의 국민으로 섬기겠다. 2017년 5월 10일 이날은 진정한 국민통합이 시작된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대통령 역할에 중점을 뒀다. 그는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대통령이 되겠다. 구시대의 잘못된 관행과 과감히 결별하고 대통령부터 새로워지겠다"고 말했다. 또 "권위적인 대통령 문화를 청산하겠다. 준비를 마치는 대로 지금의 청와대에서 나와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만들겠다"며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을 최대한 나누고 권력기관을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겠다. 그 어떤 기관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없게 견제 장치를 만들겠다"며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겠다는 뜻을 보였다.

안보 얘기도 꺼냈다. 문 대통령은 "안보 위기도 서둘러 해결하겠다.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 및 중국과 진지하게 협상하겠다"고 전했다.

통합을 위한 행보를 시작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분열과 갈등의 정치도 바꾸겠다. 보수 진보 갈등을 끝내기 위해 대통령이 나서서 직접 대화하겠다. 야당은 국정운영의 동반자인 만큼 대화를 정례화하고 수시로 만나겠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먼저 일자리를 챙기고 동시에 재벌 개혁에도 앞장서겠다"며 "문재인 정부 하에서는 정경유착이란 말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며 지역과 계층과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고 비정규직 문제도 해결의 길을 모색하겠다"고 토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불행한 역사는 종식돼야 한다. 저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새로운 모범이 되겠다. 빈손으로 취임하고 빈손으로 퇴임하는 깨끗한 대통령이 되겠으며 국민 여러분의 자랑으로 남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약속을 지키는 솔직한 대통령이 되겠다. 공정한 대통령이 되겠다. 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 상식대로 해야 이득을 보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말을 마쳤다.

한편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8시9분 중앙선관위원회의 19대 대선 개표결과 의결에 따라 군(軍)통수권 등 대통령으로서의 모든 법적 권한을 넘겨받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일정으로 홍은동 자택에서 이순진 합참의장과 통화하고 전방의 경계태세를 점검했다. 이어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국립현충원을 참배했으며 야4당 지도부와 면담을 하고 국정운영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 2시30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국가정보원장과 대통령 비서실장 및 경호실장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임 총리에는 전남 영광 출신의 이낙연 전남지사가 지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