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스타벅스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론칭했던 모바일 주문·결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사이렌오더’의 주문건수가 3년여 만에 2000만건을 넘어서면서 보편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전 세계 스타벅스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론칭했던 모바일 주문·결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사이렌오더’의 주문건수가 3년여 만에 2000만건을 넘어서면서 보편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전 세계 스타벅스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론칭했던 모바일 주문·결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사이렌오더’의 주문건수가 3년여 만에 2000만건을 넘어서면서 보편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지난 4월말까지 집계된 사이렌오더 누적 주문건수가 2000만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5월 시행 이후 만 2년 11개월만에 이룬 성과다. 특히 작년 하반기부터 사이렌 오더 주문건수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 고무적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사이렌오더가 출시 후 1000만 거래를 달성하는데 소요됐던 기간은 950일이었다. 이후 2000만 돌파 때까지 소요된 기간은 210일로 1000만건의 주문이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

하루에 약 50만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스타벅스에서 하루 평균 사이렌오더 이용건수는 현재 약 5만5000건이라고 한다. 하루 평균 전체 주문건수의 13%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론칭 당시 하루 평균 주문건수 2000건 대비 약 28배 증가한 비율이며, 2016년 9월 1000만건 달성 때 3만4000건의 주문 수보다도 하루에 2만1000건 증가했다.

전 세계 스타벅스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론칭했던 모바일 주문·결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사이렌오더’의 주문건수가 3년여 만에 2000만건을 넘어서면서 보편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전 세계 스타벅스 가운데 국내에서 처음으로 론칭했던 모바일 주문·결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인 ‘사이렌오더’의 주문건수가 3년여 만에 2000만건을 넘어서면서 보편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제공

사이렌오더 이용을 분석한 결과 여성(77%) 고객의 사용 비율 남성(23%)에 비해 현저하게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20~30대가 86%를 차지했다. 또 사이렌오더를 통해 가장 많이 주문하는 메뉴는 음료의 경우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프라푸치노 순이었으며 푸드로는 부드러운 생크림 카스텔라, 햄치즈 루꼴라 샌드위치, 고소한 치즈 베이글 순이었다.

2017년 1분기 평균치를 기준으로 이 서비스가 가장 많이 이용된 점포는 남산스테이트점(24.8%)이었고 이어 대투점(22.6%), 소공동점(20.4%), 가산디지털점(20.1%), 을지로 2가점(20%) 순이었다.

스타벅스 측은 “혼잡한 시간대에 오랜 시간 기다릴 필요 없이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통해 원하는 메뉴를 주문할 수 있는 편리성과 유용성이 모바일 환경에 친숙한 고객들의 니즈와 점차 부합해 가고 있는 것이 사이렌오더가 급격하게 증가한 이유”라고 분석했다.

스타벅스 디지털 마케팅팀 백지웅 총괄부장은 “사이렌 오더 2천만 돌파를 필두로, 음성인식과 개인 추천 기능 등을 더욱 강화하는 등 향후 고객에게 보다 최적화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 경험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다”며 “한국 고객 분들이 더욱 편리하게 스타벅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지속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을 갖춘 나라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캐나다·영국·홍콩 등 5개 뿐이다. 이 중 한국의 사이렌 오더는 가장 안정적이며 선진화된 주문 및 결제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편 스타벅스 측은 5월 2~8일 총 1만6000명에게 무료 음료를 제공하는 ‘사이렌오더 거래 2000만건 돌파 이벤트’를 벌인다.

우선 사이렌오더 주문 경험이 없는 고객이 이벤트 기간 내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사이렌 오더 주문 때 추첨을 통해 2000명에게 톨사이즈의 무료 음료e쿠폰을 증정한다.

이미 사이렌오더 주문 경험이 있는 고객들에게는 이벤트 기간 내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사이렌오더를 통해 제조 음료 구매 때 일별로 2000명씩, 일주일 동안 총 1만4000명의 고객을 일괄 추첨해 톨 사이즈 무료 아메리카노 e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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