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 제공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올해 1분기 무난한 성적표를 받았다.

SK텔레콤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7년 1분기 매출 4조2344억원, 영업이익 4105억원, 당기순이익 5835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26일 발표했다.

매출은 LTE 가입 고객 및 데이터 사용량 증가, 자회사 실적 개선 등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1% 늘었다. 영업이익은 자회사 수익성 개선, 상호 접속료 소송 승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했고 순이익도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상승 등으로 2.0% 상승했다.

회사는 이동통신사업(MNO)이 선택약정할인 가입 고객 증가, 접속료 인하 등의 매출 감소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LTE 가입 고객 및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따.

실제로 지난달 말 기준 SK텔레콤 전체 가입 고객은 전년 1분기보다 91만명 늘어난 2983만명을 기록했다. 그중 LTE 고객은 2165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했다. 이는 전체 가입 고객의 72.6%에 달하는 수치다. 1분기 인당 데이터 사용량도 5.4GB로 전년 같은 분기보다 29% 증가했다.

기존 고객 만족도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지표인 해지율은 1.5%에 불과했다. 8분기 연속 1%대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SK텔레콤은 2017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이동전화 서비스 부문에서 20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등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이동통신사업 외 신규 사업 분야에서도 성과가 나오고 있다. SK텔레콤의 음성인식 AI 플랫폼 '누구(NUGU)'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11번가 주문, 프로야구 경기 알림 기능 등을 추가하며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연결 자회사도 올해 1분기 실적 개선을 달성했다. SK브로드밴드 IPTV 가입 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한 407만명이며 IPTV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한 2356억원이다. 지난해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커머스 플랫폼 회사로 탈바꿈한 SK플래닛의 적자폭도 개선됐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SK C&C 등 관계사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술 경쟁력과 사업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API 공개 및 스타트업 등과의 협력을 통해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New ICT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동통신·미디어·IoT·커머스 등 주요 사업 영역에서 파생되는 각종 데이터를 AI 기술로 분석해 차별적인 고객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 유영상 전략기획부문장은 "SK텔레콤은 이동통신사업 부문에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는 한편 자회사 수익성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올해 이동통신 시장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New ICT 분야에서도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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