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 걱정 던 ‘직수형 정수기’ 시장도 갑절 성장
건강이 화두인 100세 시대. 세계보건기구는 물만 잘 마셔도 질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좋은 물이 건강의 필요 요건인 셈이다.

좋은 물은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물, 우리 체질에 가까운 약알카리(PH 7.35~7.45)를 띠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끓이지 않은 물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우리나라 수질이 세계적 수준이라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아무리 깨끗이 정화된 물도 20~30년 이상 노후된 상수도관을 사용한다면 중금속 걱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정수기 시장이 날로 커가는 이유다.

올해 전체 정수기 판매는 168만대로 전망된다. 지난 1월 직수 방식 정수기 판매량은 월간 기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올해 직수 정수기 시장 규모는 지난해보다 갑절 가까이 증가한 1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직수형 정수기는 2차 오염원이 발생할 수 있는 저수조가 없어 오염 걱정을 덜어준다. 또 물이 지나갈 때 순간적으로 빠르게 냉각하거나 가열해 다양한 온도의 물을 만들 수 있다. 공간도 적게 차지해 주부에게 인기가 높다.

정수기 구입 시 중요한 고려사항은 정수기능, 관리서비스, 디자인이다. LG전자 정수기는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한국소비자원 정수기 관련 피해 신고에서 불만건수가 가장 적었다. 정수기 구입을 고려하고 있기도 해 직수형 ‘LG퓨리케어 슬림 업다운 정수기’를 요모조모 꼼꼼히 살펴봤다.

LG 퓨리케어 슬립 업다운 정수기
LG 퓨리케어 슬립 업다운 정수기

◇모든 직수관 무상교체로 정수기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세심한 관리서비스 ‘토탈케어 1∙2∙3’
정수기 구입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관리 서비스다. 렌털 기간 동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전자의 차별화된 관리 서비스는 ‘토탈케어 1.2.3’이다.

1단계로 정수기 사용기간 동안 1년마다 모든 직수관을 무상으로 교체해 매년 새로 산 것과 같은 위생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LG전자는 필터만 자주 교체하면 된다는 일반 수준의 관리 서비스를 한 차원 뛰어넘었다.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1년마다 모든 직수관을 무상으로 교체해 매년 새로 산 것과 같은 위생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1년마다 모든 직수관을 무상으로 교체해 매년 새로 산 것과 같은 위생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2단계 셀프 살균케어는 자동으로 1시간에 5분, 또는 원할 때마다 셀프케어 버튼 클릭 한 번이면 UV LED 방식으로 물이 나오는 입구를 99.98% 살균해준다. 셀프 살균케어는 외부에 노출돼 오염에 가장 취약한 출수부 주위 부유 세균 생장을 억제한다.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UV살균 작동 중에도 정수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안심할 수 있다. 수평방향으로 돼 있어 코크 일부만 살균하는 타사와 다르게 UV LED 살균 방식은 수직 방향으로 코크 전체를 살균한다.

3단계로는 헬스케어 매니저가 현재 국내에서 가장 짧은 주기인 ‘3개월 밀착 방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방문 살균케어 시에는 약품이 아닌 전기분해 살균수로 1차 살균 후, 대포물살 세척으로 남아있을 수 있는 이물까지 꼼꼼히 제거한다. LG전자는 헬스케어 매니저 교육에 중점을 두고 세심한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물도, 차도 내게 맞는 온도로 더 맛있게
LG 퓨리케어 직수형 정수기는 필터로 바로 걸러낸 물이 차가운 스테인리스 냉수관을 지나면서 순간적으로 차가워지는 냉각방식인 순간냉각기술을 이용한다. 온수를 추출할 때에는 고주파 전기 자기장을 열로 변환시켜 순간 가열시킨 IH(Induction Heating:인덕션 히팅) 기술을 적용해 첫 잔부터 따뜻하게 마실 수 있다.

여기에 단순히 냉수•온수•정수만으로 구분돼 있는 기존 정수기와 달리 온수가 세 가지 온도로 조절 가능하다. 커피가 가장 맛있다는 85℃, 차의 향과 맛이 가장 잘 우러나는 75℃, 아이가 먹기 가장 적절한 분유 온도인 40℃가 있다.

◇3단계 세븐트랩필터가 정수하는 안전하고 건강한 물
정수기라면 단순히 넘어갈 수 없는 것이 필터다. 3단계 세븐트랩필터를 채택한 LG 퓨리케어 직수형 정수기는 물 속 세균은 물론 일반 UF필터가 걸러주지 못했던 7가지 중금속(수은, 납, 비소, 카드뮴, 철, 알루미늄, 동)을 걸러준다.

3단계 세븐트랩필터는 물 속 세균은 물론 일반 UF필터가 걸러주지 못했던 7가지 중금속(수은, 납, 비소, 카드뮴, 철, 알루미늄, 동)을 걸러준다.
3단계 세븐트랩필터는 물 속 세균은 물론 일반 UF필터가 걸러주지 못했던 7가지 중금속(수은, 납, 비소, 카드뮴, 철, 알루미늄, 동)을 걸러준다.

1단계 프리카본 블록으로 염소 및 입자성 중금속, 비소 등을 제거하고, 2단계 UF중공사막필터로 각종 세균과 불순물을 걸러준다.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은 남겨준다. 3단계에서는 포스트 카본 필터로 녹조 악취와 각종 냄새 유발 물질을 제거해 물맛을 좋게 한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안전성과 편리함…주부 눈길 끌어
요즘 가전 제품 트렌드는 미니멀리즘, 편리성, 디자인이다. 프리미엄 디자인을 표방하는 LG 직수형 정수기도 전 라인업이 심플하고 슬림해졌다. 특히 정면 폭이 17㎝로 아무리 좁은 공간에도 설치 가능해 공간 활용성이 높다. 색상은 샤이니 차콜, 샤이니 로즈, 실버, 화이트 4가지다.

올해 첫 선을 보인 ‘업다운탭’과 ‘이지 버튼’은 편리성과 안전성을 함께 잡았다. 업다운탭은 2만회의 테스트를 거쳐 개발돼 견고하다. 출수구 높이를 최고 47㎜까지 위 아래로 조절 가능해 컵, 병, 볼 등 다양한 높이의 용기도 사용 가능하다. 기존 자사 제품 상단부에 위치해 있던 취수 버튼을 아이들이 사용할 때도 편하게 정수기 전면부로 옮겼다.

사용의 편리함과 안정성이 결합한 업다운(왼쪽) 탭과 전면부에 설치된 취수버튼(오른쪽)
사용의 편리함과 안정성이 결합한 업다운(왼쪽) 탭과 전면부에 설치된 취수버튼(오른쪽)

청정램프 시스템과 정량출수 기능도 편리하다. 평소 파랑색인 청정램프는 필터 교체 시기가 되면 주황색으로 바뀐다. 이때 LG 케어서비스를 요청하면 방문주기가 되지 않아도 필터를 교체해준다.

정량출수 기능은 용도에 맞게 지정된 정확한 양만 출수되게 한다. 사용량을 120㎖와 500㎖, 1ℓ로 선택할 수 있어 별도의 계량이 필요 없고 물 낭비 요소를 없앨 수도 있다.

다양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고 사용이 편리한 버튼이 상단위 위치해 있다.
다양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고 사용이 편리한 버튼이 상단위 위치해 있다.

또 하나 편리한 기능은 물받이 기능이다. 정수기를 사용하다 보면 물받이 물이 찼는지 잘 알 수 없다.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물 넘침 방지부표가 있어 부표가 떠오르면 물을 버릴 수 있어 편리하다.

◇절전효과는 보너스
주부들이 가전제품을 고를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는 것은 전기료다. LG 직수형 정수기에 적용된 고효율 인버터 컴프레서는 필요에 따라 전기 에너지를 가변적으로 사용해 에너지 손실이 낮다. 기존 정속형 컴프레서와 비교했을 때 약 15% 절전효과를 보인다. 직수형 LG 퓨리케어 정수기에는 24시간 내내 10년 이상 사용하는 냉장고 전용 컴프레서 기술이 도입됐다. 업계 최초로 인버터 컴프레서 10년 무상보증을 제공한다. 컴프레서를 포함한 전 부품은 LG가 국내에서 직접 생산했다.

보통 정수기 사용수명은 5년이며 관리 서비스 3년을 약정으로 한다. 정수기 사용 비용은 정수기 기능과 서비스 내용에 따라 달라지는 데 월 3만4900원에서 3만9900원이다.

정수기는 가족이나 회사 혹은 식당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제품이다. 늘 마시는 물이 안전과 건강을 함께 줄 수 있고, 사용자 패턴에 맞춰진다면 정수기는 사용자에게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직수형 LG 퓨리케어 정수기는 사용자 호응이 기대된다.

◇정수기를 구입할 때 꼼꼼히 살펴야 할 것들
1) 정수기가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수질 검사를 받았는가.
-환경부가 고시한 ‘먹는 물의 수질 기준’에 따라 정수기 업체가 받은 수질검사 시험항목을 받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2) 직수관 교체가 가능한가.
-전체 직수관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지 확인한다.
3) 사용과 유지 관리가 편한가.
-공간 활용, 아이들 사용에 안전한지, 물을 공급받는 위치의 편의성을 살펴본다.
4) 정기 점검 서비스는 꼼꼼한가.
-정기 점검의 주기와 필터 교체나 살균 서비스 내용, 꼼꼼한 정도를 살핀다.
5) 관리 비용 및 기타 서비스.
-렌털과 정기점검 서비스 비용, 필터나 기타 서비스 추가 사용 시 비용, 의무 사용 약정기간, 소유권 이전 약정기간 해지 시 위약 조건, 배송과 설치 및 등록 비용, 렌털료 할인, 제휴카드 할인, 선납제도할인, 결합할인 정책

이향선 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