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 주목을 받으면서 가상화폐 거래시 해킹의 위협을 막아주는 블록체인 기술이 기업들에 새로운 시장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 금융사들이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했다면 블록체인은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 주며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 방식을 사용한다. 즉 블록체인은 디지털 분산 원장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를 검증하고 암호화해서 분산된 원장에 보관해 누구도 바꿀 수 없고 영구 보존이 가능하다. 복잡한 내외부 거래를 낮은 비용으로 내부 시스템거래와 유사한 수준으로 단순화시켜 거래 효율성 및 보안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은 금융권 뿐만 아니라 공공, 제조, 물류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수 있어 기업들이 이 분야의 시장 뛰어들고 있다.

삼성SDS(대표이사 정유성)가 지난 6일 잠실 삼성SDS타워에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넥스레저)와 블록체인 신분증(Digital Identity) 및 지급결제(Digital Payment) 서비스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개하며 블록체인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삼성SDS는 지난 6일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넥스레저)와 블록체인 신분증(Digital Identity) 및 지급결제(Digital Payment) 서비스를 발표했다.
삼성SDS는 지난 6일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Nexledger(넥스레저)와 블록체인 신분증(Digital Identity) 및 지급결제(Digital Payment) 서비스를 발표했다.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현재 가용한 검증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퍼미션으로 참여자를 제한하고, 다양한 서비스 탑재할 수 있도록 개발된 Nexledger 플랫폼은 금융 뿐 아니라 타 산업 영역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신분증과 지급결제 서비스는 보안성을 강화하면서 실시간 대량 거래처리, 자동으로 안전하게 거래를 실행하는 스마트계약, 관리 모니터링 등을 구현한다. 이와 함께 SDS의 생체인증 Nexsign 솔루션을 접목하여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한번의 본인인증을 통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별도 인증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생체인증 정보를 다시 한 번 블록체인으로 암호화해 보안을 강화했다.

삼성SDS는 이미 지난 해 10월부터 삼성카드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전자문서원본확인 서비스를 시작했고, 현재블록체인 신분증을 응용한 제휴사 회원인증 서비스를 적용 중이며, 향후 제휴사간 포인트 통합 거래를 위한 디지털 포인트 스왑(SWAP)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을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IT 기술과 접목하여 신규 사업 영역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안으로 인공지능과의 융합을 기반으로 고객의 소비패턴, 고객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모바일 금융컨시어지 서비스'를 추진한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2015년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자체 개발했다. 지난해 글로벌 블록체인 오픈소스 개발 컨소시엄에 참여하고,관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 전반에 대한 역량 강화에 집중하였다. 또한, 블록체인 신분증, 포인트, 지급결제 등 블록체인 관련 7개의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고, 해외 출원도 준비하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