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나 상품의 키메시지와 유도키워드를 추출하게 되면 이제는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할 홍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 컬럼에서 얘기했듯이 필자가 말하는 바이럴 마케팅에서 기업이나 상품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홍보를 위해 만드는 콘텐츠란 글, 사진, 이미지, 만화, UCC, 동영상, 3D/4D 영상 등 에 홍보 메시지를 담아 정보수용자에게 도달시킬 수 있는 표현 형태를 말한다.

그러면 우선 글의 형태를 보자. 글이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글을 원하는 고객이 끝까지 정독하게 만드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다. 만약 기업에서 홍보하려는 대상을 글로 만든 콘텐츠로 표현하고자 한다면 이는 절대적으로 홍보 매체의 특성에 따라 변해야 한다.

즉 다시 말하면 특정 업체나 기업 혹은 상품에 대해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을 뉴스매체를 통해 알리고자 한다면 기사내용에 적합한 형식대로 짧지도 않고 길지도 않은 분량으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하고 블로그를 통해서 알리고자 한다면 좀 더 길고 친근감 있으면서 중간 중간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삽입해서 작성을 해야 한다.

그러면 글을 어떻게 써야 할까? 글을 쓰는 방법은 콘텐츠의 성격마다 다르다. 즉 방송작가가 기사를 잘 쓴다고 할 수 없고, 소설을 잘 쓴다고 블로그에 글을 잘 쓰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매체를 접하는 사람들의 목적인이 매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마케팅에서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메인키워드와 유도 키워드를 활용하여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서 실질적인 매출로 유도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 진정으로 마케팅측면에서 글을 잘 쓰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마케팅적으로 글을 쓰는 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면 매출과 직결되는 글을 얼마든지 창작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글쓰기는 부단한 훈련과 교육이 병행이 돼야 가능하기에 진정한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 항상 배움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는 이미지나 사진 콘텐츠를 생산해야 한다. 이러한 이미지나 사진 콘텐츠를 만들 때도 해당 상품을 어필하고자 하는 메인 키워드와 유도 키워드가 강력하게 연상될 수 있도록 연출을 해서 사진을 찍고 이미지를 만든다. 이런 이미지나 사진을 활용해서 전단지 홍보, 오프라인 배너, 지면 광고나 혹은 업체 홈페이지나 온라인 상세페이지 혹은 SNS 마케팅 게시물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명심해야할 것은 이러한 이미지와 사진 콘텐츠를 작성할 때 메인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는 카피라이트와 유도키워드들을 임팩트 있게 삽입한다면 해당 이미지와 사진의 전달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이런 키워드가 없다면 아무리 훌륭한 사진작가나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콘텐츠를 만들어달라고 하더라도 그저 예술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예쁜 그림은 나올지언정 마케팅적으로나 홍보 적으로 효과적인 콘텐츠가 만들어지기는 어렵다.

세 번째는 기업 브랜드, 상품, 업체를 홍보할 수 있는 UCC나 동영상 혹은 3D/4D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데 최근 SNS나 인터넷 포털 홍보를 할 때 점점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네이버의 초기화면이 어느 시점부터 텍스트 기반의 정보제공 사이트에서 동영상, UCC 기반의 초기화면으로 개편이 된 것은 네이버 역시 앞으로 동영상 기반의 정보전달의 시대가 도래할 것을 예측한 결과이다.

특히 상품이나 기업 홍보를 위해 가성비가 뛰어난 바이럴 마케팅을 준비한다면 동영상이나 UCC 영상을 통해 메인키워드와 유도 키워드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밖에 요즘 SNS와 온라인 포털을 통해 급속하게 퍼져가는 만화나 웹툰 또한 중요한 홍보 마케팅 콘텐츠로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왜냐하면 만화는 그림과 글이 함께 어우러져 구독자에게 편하고 즐겁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광고, 홍보,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표현방식을 살펴보았는데 다음 칼럼을 통해 이런 콘텐츠를 만들 때 바이럴 마케팅적으로 효과가 뛰어난 주제와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송상민 smv300@sejong.ac.kr 필자는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평생교육원 바이럴마케팅 주임교수이자 K-OTC 기업협회 수석 부회장, 지티지픽쳐스(GTG Pictures) 대표, 에스엠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 연구소 소장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20년간 종사해왔다. 개인이나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으로 인한 효과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SNS마케팅 전문가로서 기업이나 상품 바이럴 영상 및 홍보 동영상 제작, 바이럴마케팅 교육 및 업체 컨설팅을 통해 효과를 함께 나누는 것을 즐겨하고 새로운 시도에 적극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