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제조 비전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현장에 구현하는 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이 진화를 거듭하며 스마트 팩토리는 어느새 우리 곁에 바짝 다가섰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스마트공장엑스포 + 오토메이션월드 2017’ 에 참가한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국내 제조업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스마트 공장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실질적이고 구현 가능한 스마트 제조 구현 방안을 보여줄 예정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IoT 시대의 제조혁신을 위한 연결된 스마트 팩토리를 넘어 연결된 공장과 기업, 공급망을 아우르는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 를 고객이 제조현장과 기업에서 실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기술을 대거 공개한다. 산업 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자사의 실시간 제어와 정보가 통합된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 머신, 지능형 모터 제어, 확장형 분석 및 모바일 기반의 협업 솔루션, 보안된 컨텐츠 관리, 네트워크 보안 및 구축, MES 및 분산제어시스템(DCS) 등 이다. 또한 제조 고객이 더 쉽고 간편하게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도록 통합 개발 환경 및 툴을 함께 선보인다.

특히 최근 빠르게 공장으로 도입되고 있는 빅데이터 및 분석, 보안, 네트워크, 모빌리티 등 최신 IT 기술과 자동화 기술 중심의 OT(제조운영기술)의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제조현장과 상위 기업 시스템이 연결되어 생산현장에서의 실시간 제어와 통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경영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일환으로 이번 로크웰 오토메이션 부스에서는 IT 및 네트워크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시스코와 시스코의 국내 솔루션 파트너 에스넷시스템과 함께 공장 전체를 아우르는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공개될 예정이다. 특히 시스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공장 내 작업자 위치 확인 및 안전관리 시스템, 시설 모니터링 및 보안 시스템을 구현하여 안전하고 유연한 실시간 제조현장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최선남 대표이사는 “이번 스마트공장엑스포는 ‘Bring The Connected Enterprise to Life’ 를 테마로 하여 국내 제조고객이 쉽고 간단하게 스마트 제조를 시작하고 구현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라며 “자사의 글로벌 전략 제휴 파트너사인 시스코와 그 국내 솔루션 파트너 에스넷시스템과 함께 통합된 안전한 스마트 솔루션을 구현하고 제조 고객의 스마트 팩토리 추진 및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지원하여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는 행보를 강화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