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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조원 대 반려동물 시장을 잡아라’…유통업계, 판매망 확대·이색상품 출시 등 묘수찾기 안간힘

발행일시 : 2017-03-27 00:00
서울연구원이 지난 20일 인포그래픽스를 통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20세 이상 서울시민 중 20.4%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 <서울연구원이 지난 20일 인포그래픽스를 통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20세 이상 서울시민 중 20.4%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서울연구원 인포그래픽스>

 
서울연구원이 지난 20일 인포그래픽스를 통해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난해 20세 이상 서울시민 중 20.4%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반려동물과 살지 않는 시민 507명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49.1%가 앞으로 반려동물을 키우겠다고 답해 ‘반려족’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경향이 늘면서 관련 지출도 커졌다. 한국펫산업협회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2010년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펫비지니스 시장은 4조~5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실제로 여신금융협회 자료에는 2013년 8월 애완동물 관련 업종의 전체 카드 사용액이 총 831억9000만원이었으며, 전달보다 12.1%,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는 20.9% 늘었다.
 
장기 불황과 국내·외 정세불안 등으로 시장 전반이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은 유통업계에서 금광이나 다름없다. 매출 증대에 목마른 업체들은 반료동물 시장 선점을 위해 판매망 확대 및 신상품 출시 등의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롯데닷컴이 지난달 23일 오픈하는 반려동물상품 당일배송 전문매장 `디어펫 마트`. 사진=롯데닷컴 제공 <롯데닷컴이 지난달 23일 오픈하는 반려동물상품 당일배송 전문매장 `디어펫 마트`. 사진=롯데닷컴 제공>

먼저 온라인쇼핑몰 롯데닷컴은 23일부터 반려동물의 사료·간식·화장실모래 및 위생용품 등을 당일배송해주는 전문매장 ‘디어펫 마트(Dear pet Mart)’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고객이 자주 구매하거나 인기가 좋은 반려동물상품 중 당일배송이 가능한 상품을 모아 평일 오전 10시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에 한 해 주문한 당일 상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디어펫 마트 안에 있는 상품이라면 다른 브랜드의 상품일지라도 롯데닷컴이 자체적으로 묶어서 배송하는 ‘합배송’을 통해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쿠팡은 지난달 17일 영양제, 관절보호 용품, 외출 보조용품 등 노령견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 모아 선보였다. 사진=쿠팡 제공 <쿠팡은 지난달 17일 영양제, 관절보호 용품, 외출 보조용품 등 노령견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 모아 선보였다. 사진=쿠팡 제공>

앞서 이커머스기업 쿠팡은 지난달 17일 영양제, 관절보호 용품, 외출 보조용품 등 노령견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 모아 선보였다. 반려견의 노화가 진행되면 식욕이 줄고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기에 당뇨나 심폐 및 간 기능 저하, 피부병, 비만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에 착안한 것이다.

 

소셜커머스 티몬은 지난해 12월부터 반려동물용품을 직매입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고 빠른 배송으로 선보이는 `스위티펫샵` 서비스를 본격 시행하고 있다. 사진=티몬 제공 <소셜커머스 티몬은 지난해 12월부터 반려동물용품을 직매입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고 빠른 배송으로 선보이는 `스위티펫샵` 서비스를 본격 시행하고 있다. 사진=티몬 제공>

소셜커머스 티몬은 지난해 12월부터 반려동물용품을 직매입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고 빠른 배송으로 선보이는 ‘스위티펫샵’ 서비스를 본격 시행하고 있다. 티몬 물류창고에서 재고관리를 하며 묶음 배송되기에 빠르면서도 배송비를 줄일 수 있다. 업체 측은 1500개 가량의 스위티펫샵 상품을 2500개로 확대할 예정이며, 현재 4종의 반려동물PB제품을 10여종으로 늘려나간다는 계획도 내놨다.
 

(사진 왼쪽부터) KGC인삼공사 ‘지니펫(GINIPET)'의 신제품 영양제‘홍삼함유 북어농축액 분말’, 서울우유의 반려동물 전용 우유 ‘아이펫밀크(I Pet Milk)’, 풀무원건강생활 ‘아미오’의 반려견 간식 ‘아미오 헬씨믹스 트릿’, 사조동아원의 유기농 펫푸드 ‘오’러브잇(O’LOVEAT)’, CJ제일제당의 반려동물사료 브랜드 ‘오네이처(O’NATURE)’ 제품. 사진=각사 제공 <(사진 왼쪽부터) KGC인삼공사 ‘지니펫(GINIPET)'의 신제품 영양제‘홍삼함유 북어농축액 분말’, 서울우유의 반려동물 전용 우유 ‘아이펫밀크(I Pet Milk)’, 풀무원건강생활 ‘아미오’의 반려견 간식 ‘아미오 헬씨믹스 트릿’, 사조동아원의 유기농 펫푸드 ‘오’러브잇(O’LOVEAT)’, CJ제일제당의 반려동물사료 브랜드 ‘오네이처(O’NATURE)’ 제품. 사진=각사 제공>

특화된 반려동물용 먹거리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반려동물 건강식 브랜드 ‘지니펫(GINIPET)'이 지난 2월 신제품 영양제 ’홍삼함유 북어농축액 분말‘을 출시했다. 정관장 6년근 홍삼성분과 북어농축액 분말을 결합한 제품으로 반려견의 면역력과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지난 1월 국내 최초로 국산 원유로 만든 반려동물 전용 우유 ‘아이펫밀크(I Pet Milk)’를 선보였다. 개와 고양이의 특성 및 건강을 고려해 서울우유중앙연구소와 수의사들이 공동으로 연구·개발했다. 서울우유의 신선한 원유와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별도의 펫밀크 전용설비를 통해 생산한다. 유당을 분해해 소화 흡수가 용이하다고 한다.
 
풀무원건강생활의 반려동물 건강 먹거리 브랜드 ‘아미오’도 반려견의 건강 상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고기능성 프리미엄 간식 ‘아미오 헬씨믹스 트릿’ 3종을 선보였다. ‘건강한 관절’, ‘건강한 장’, ‘건강한 피부/윤기 있는 피모’ 3종으로 사람도 먹을 수 있는 프리미엄 식품용 원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이다. 제품별로 5가지 이상의 다양한 천연 기능성 원료를 첨가해 제품의 기능을 강화했고 알레르기 위험 원료를 배제한 그레인 프리(Grain Free) 제품이다. 방부제는 일체 넣지 않아 제품의 안전성도 높였다.
 
사조동아원은 지난 1월 유기농 펫푸드 ‘오’러브잇(O’LOVEAT)’ 5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사조그룹 ‘사조펫연구소’의 제품개발 지원과 영국 프리미어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탄생한 애견용 제품으로 ‘오리+호박+고구마’, ‘양고기+귀리’, 노령견과 체중관리 기능성 함유 ‘양고기+귀리’, ‘연어+아마씨+참깨’, 민감한 피부 기능성 함유 ‘연어+아마씨’의 5종으로 구성됐다.
 
CJ제일제당의 경우 지난 2014년 첫 선을 보인 프리미엄 반려동물사료 브랜드 ‘오네이처(O’NATURE)’를 통해 ‘오네이처 센서티브 케어 연어&호박’과 ‘오네이처 센서티브 케어 연어&야채’ 등의 신제품을 내놨다. 반려견의 식이성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옥수수·콩 등의 곡물 성분을 제거하고 필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연어를 원재료로 만들었다. 휴대가 편리하도록 우유팩 모양의 신개념 포장 방식인 ‘카톤팩(Carton pack)’도 적용했다. 특히 용기를 흔들었을 때 사료가 내는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반려견을 자극해 식사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해당 기능도 적용했다.
 

인터파크는 반려동물 전문몰 ‘인터파크 펫’ 모바일 앱을 통해 반려동물 관련한 올바른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에 나섰다. 사진=인터파크 제공 <인터파크는 반려동물 전문몰 ‘인터파크 펫’ 모바일 앱을 통해 반려동물 관련한 올바른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에 나섰다. 사진=인터파크 제공>

이색 기획 행사를 벌이는 곳도 있다. 오픈마켓 인터파크는 반려동물 전문몰 ‘인터파크 펫’ 모바일 앱을 통해 반려동물 관련한 올바른 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에 나섰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지식이 넘쳐나고는 있지만 오히려 믿을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찾기는 더 어려워진 현실을 감안해 반려동물 관련한 올바른 지식과 문화를 정착시키는 일에 솔선수범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고 한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반려동물 문화 캠페인 1탄은 겨우내 실내에서 주로 활동하던 반려동물들을 산책 시키기에 나서는 시즌이 돌아오면서, 이에  관련한 올바른 지식과 에티켓을 통해 올바른 산책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내용으로 꾸몄다.
 

홈플러스와 롯데네슬레코리아 반려동물 사업 부문 네슬레 퓨리나는 유기반려동물을 위한 '100g의 사랑 나눔 캠페인(A Bowl of Love)'을 지난 2013년부터 공동 진행해 오고 있다. 사진=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와 롯데네슬레코리아 반려동물 사업 부문 네슬레 퓨리나는 유기반려동물을 위한 '100g의 사랑 나눔 캠페인(A Bowl of Love)'을 지난 2013년부터 공동 진행해 오고 있다. 사진=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와 롯데네슬레코리아 반려동물 사업 부문 네슬레 퓨리나는 유기반려동물을 위한 '100g의 사랑 나눔 캠페인(A Bowl of Love)'을 지난 2013년부터 공동 진행해 오고 있다. 특정 제품을 판매하면 제품 1개당 100g의 사료를 적립해 유기반려동물 보호소에 기부한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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