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올 상반기 평생학습관 강좌로 '스토리가 있는 왕의 인문학'을 개설한다고 22일 밝혔다.

조선시대 왕들의 특별하고 내밀한 이야기를 다루는 이 강좌는 오는 4월 3일 부터 6월 5일까지 매주 월요일에 10주 동안 진행된다. 강의는 조선왕실(전주이씨대동종약원) 문화위원인 이상주 역사작가가 담당한다.

세계문화유산인 종묘, 사직, 왕릉제향 전수자인 이상주 작가는 조선왕실의 숨은 이야기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또 김경선 교수(성균관 석전교육원)의 명문가 제례 특강도 1차례 마련된다.

강좌의 특징은 문헌, 구전, 상상력을 종합한 스토리텔링식 진행이다. 구체적으로 태조의 음양오행 철학관과 한양건설, 태종의 백성 사랑과 헌릉의 특별함, 세종이 왕이 된 사연, 세조시대의 의사윤리 강령, 성종이 야간학습을 한 사연, 영조의 소통법 등이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된다.

기존의 문헌, 후손들의 증언, 역사적 배경 등을 씨줄과 날줄로 엮어 스피디하고 흥미롭게 구성한다. 이와 함께 놀이로 지역차별을 해소한 정조의 리더십, 역사상 가장 긴 이름을 가진 문조의 별난 리더십도 강의를 기대하게 하는 요소다.

동작구청 관계자는 "임금의 리더십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스토리텔링 강좌다. 문헌에 나오지 않고, 후손에게만 전해지는 내용도 소개되는 알찬 강의로 기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강좌의 시간은 오후 5시부터 2시간이다. 수강인원은 50명이고, 동작구민과 관내 직장인이 대상으로 이메일이나 방문접수로 신청한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