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나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되면서 차기 대통령 선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헌법재판소는 10일 오전 대심판정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재판관 8명은 전원 일치된 의견으로 박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했다. 선고와 동시에 효력이 발생해 박 전 대통령은 직무정지 상태에서 곧바로 대통령직에서 내려오게 됐다.

이에 헌법 규정에 따라 늦어도 오는 5월 9일까지 대통령 선거가 실시돼야 한다. 어떤 대선 가도가 펼쳐지고 누가 최종 승자가 돼 대통령 자리에 앉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셈이다.

현재까지 상황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유리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문 전 대표는 언론사 등 각 여론조사에서 2위를 큰 차이로 따돌리고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60일간의 대선 판도에 적지 않은 변수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촛불로 대변되는 민심의 흐름과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의 합종연횡 가능성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탄핵 후 대선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의 동정론이 일면서 보수층이 결집할 수 있고 이 파급력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자유한국당 내 친박을 비롯한 탄핵 반대 세력은 보수층 결집을 기대하고 있다.

또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의 사법적 절차가 강화가 보수층 결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박 전 대통령이 만약 '억울한 탄핵'을 주장하면 이에 동조하는 세력도 형성될 수 있다.

독주라고 볼수 있는 문 전 대표에 대항하는 '반문' 혹은 '제3지대 빅텐트'도 무시할 수 없다. 김종인 민주당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탄핵심판 이틀 전인 8일 민주당을 탈당하면서 제3지대가 구축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김 전 대표는 정의화 전 국회의장,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 등을 만나면서 차기 대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여기에 빅텐트와 맞물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한국당과 바른정당, 혹은 이들 3당 간의 후보연대도 나올 수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당장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자리에서 내려오지만 앞으로 대선이 더욱 중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차기 대선으로 대한민국의 미래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