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갑작스런 장애나 보안위협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고 효율적으로 운영을 위해 IT 운영시스템을 진단한다. 그런데 이러한 IT 진단 서비스는 시스템을 제공한 기업들이 분기, 반기 등 특정기간 적은 횟수로 진행하거나 혹은 비싼 비용을 서비스 기업에 부담하고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삼성SDS(대표: 정유성)가 IT시스템 무료 진단 분석 서비스인 ‘루킨(Lookin)’을 오픈하고 기업들의 IT 시스템 운영에 도움을 주겠다고 나섰다.

삼성SDS 지능형 IT 시스템 진단 무료 서비스 루킨
삼성SDS 지능형 IT 시스템 진단 무료 서비스 루킨

루킨은 IT시스템 운영 경험과 IT 장애 개선 분석방법을 프로그래밍하여 룰 기반으로 엔진화한 지능형 IT시스템 진단 서비스이다. IT제품 제조사별로 다른 서버, DB 등에 상관없이 종합적으로 IT시스템을 무료로 진단할 수 있다.

실제, 글로벌IT제품 업체는 자신들이 판매한 서버, DB, S/W에 한해 제한적으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진단 비용도 수 천 만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달하는 실정이다.

그동안 비용 부담으로 IT시스템 진단을 받지 못했던 많은 기업들이 루킨 서비스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IT 시스템 운영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 지능형 진단 분석 엔진을 탑재해 IT시스템 진단항목을 지속 업데이트 하고 있는 이 서비스는 30분이면 취약점 및 개선점을 신속하게 파악해준다. 웹 기반의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어 루킨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 간단히 회원으로 가입하고 실행하기만 하면 약 1,000여 개의 점검 항목으로 진단받을 수 있다.

기존 진단서비스의 경우 IT전문인력이 고객을 직접 방문하여 진단을 수행하여 진단결과를 파악하는데 2주이상이 소요됐다. 반면 루킨 서비스는 무료로 IT인프라 장애 발생을 예방 조치할 수 있고, 손쉽고 빠르게 진단 받을 수 있다.

루킨서비스는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 IT인프라의 구성 취약점 진단이 우선적으로 서비스되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보안 진단, 어플리케이션 진단 등을 추가로 제공하는 등 무료진단 영역이 확대될 예정이다.

삼성SDS 한인철 인프라사업부장(전무)은“루킨서비스가 국내 기업들이 IT시스템 운영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