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가 올해도 해외 종마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마사회는 올해 새로운 육성마를 7두 추가 구매하고, 우수한 국내산마를 해외종마시장에 진출시키기로 했다.
한국마사회는 미국 현지에 'J. S. Choice'를 비롯해 총 9두의 경주마를 보유 중이다. 한국에선 국내유일의 경마시행체이지만, 경마선진국 미국에서는 일종의 마주와 같은 직위다. 참고로 9두 중 7두는 3세마이며, 나머지 2두는 2세마다.

올해 마사회는 해당 경주마들의 경주 능력 검증을 통해 씨수말로서의 가능성을 재확인하고 상금수득 확대에도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잠재력이 가장 뛰어난 4두(J. S. Choice, Mr. Crow, K Star, Return in Glory)의 경주마들을 많은 Grade 경주에 출전시키기로 했다.
마사회 관계자는 "해당 경주마들은 뛰어난 혈통과 체격을 가지고 있어 미국 씨수말로서의 데뷔 가능성이 높다"면서, "특히, Grade 경주에 우승한다면 30억원에 달하는 종마자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기대감을 비췄다.
이와는 별개로 마사회는 올해도 OBS(플로리다), Keeneland(켄터키) 경매 등에 적극 참여하며, 잠재력이 우수한 육성마 7두를 추가 구매할 생각이다.
올해는 역으로 국내산마의 해외종마시장 진출도 함께 노린다. 한국 경주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경주마 수출의 포문을 열겠다는 것.
이를 위해 현재 국내산마 선발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마사회는 자체 개발 기술인 선발·교배 프로그램 'K-NICK'를 활용해, 최종적으로 2세 국내산마 3두를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우수 국내산마들은 미국으로 활동무대를 옮겨, 최상의 육성 훈련과정 속에서 뛰어난 경주마로 성장하게 된다. 현지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다면 곧바로 미국 현지 씨수말로도 데뷔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