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치를 비롯한 피트니스 트래커 등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와 드론 및 자산 추적기의 사용이 날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기기의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얼마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기가 효율적으로 만들어 졌나이다. 때문에 기기 제조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기기에 들어가는 기본 모듈이 가진 정확도가 높고 초소형으로 만들어져 제작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시장의 요구에 따라 유블럭스가 크기도 작고 무게도 가벼우며, 정확성이 높은 초소형 GNSS(위성항법시스템) 수신모듈 ZOE-M8G를 발표했다.

ZOE-M8G는 GPS, 갈릴레오(Galileo) 및 글로나스(GLONASS) 또는 베이두(BeiDou)와 동시 연결돼 정확한 위치와 더불어 업계 최고 수준인 -167dBm의 내비게이션 감도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들 기능은 웨어러블 장치, 무인 항공기(UAV) 및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높이고 있다.

ZOE-M8G GNSS 모듈의 크기는 4.5 mm x 4.5 mm x 1.0 mm에 불과한 초소형으로 GNSS를 설계할 경우와 기존의 CSP 칩 GNSS 수신기를 사용한 칩 설계를 비교할 때, 약 30%의 PCB 면적을 절감할 수 있다.

유블럭스의 초소형 GNSS(위성항법시스템) 수신모듈 ZOE-M8G
유블럭스의 초소형 GNSS(위성항법시스템) 수신모듈 ZOE-M8G

ZOE-M8G는 통합 GNSS 솔루션으로 SAW 필터와 LNA(저소음증폭기)를 내장하여, 제품 설계를 단순화시켰다. 이로 인해 추가 컴포넌트 없이 패시브 안테나와 모듈을 함께 사용할 수 있고 성능 저하도 발생되지 않는다. ZOE-M8G 샘플은 2017년 2월에 공개되며, 대량 생산은 2017년 10월부터 가능할 예정이다.

유블럭스 포지셔닝 제품 센터의 우페 플레스(Uffe Pless) 제품 마케터는 “스마트 워치, 피트니스용 트래커, 자산 추적기, UBI 동글 및 드론과 같은 기기의 설계 시, 1 제곱 밀리미터와 1 그램 하나하나가 중요하다. 유블럭스 ZOE-M8G는 정해진 폼 팩터의 크기와 중량을 유지하면서 정확한 위치 트래킹 성능을 확보할 수 있어 제품 설계자들의 설계 과정을 훨씬 더 용이하게 한다.“ 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