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은 새로운 노안치료법 중 하나로 꼽히는 '프레스비아 노안렌즈 각막삽입술'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프레스비아 노안렌즈 각막삽입술이란 머리카락 두께보다 얇은 직경 3mm, 두께 15~20 마이크로미터의 노안렌즈를 각막 안에 삽입하는 시력교정 수술을 말한다.
렌즈가 삽입된 눈은 근거리를, 그렇지 않은 눈은 원거리 시력을 담당하도록 해 양쪽 눈을 모두 뜨고 봤을 때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볼 수 있도록 하는 수술이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통상적으로 15분 가량 소요된다. 펨토초(1000조분의1초) 레이저를 쏘아 각막 중간 두께 층에 주머니를 만든 뒤, 노안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수술 후 통증은 거의 없다는 게 병원측 설명이다.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 생활 복귀도 가능하다.

정태영 삼성서울병원 안과 교수가 새로운 노안치료법 중 하나인 프레스비아 노안렌즈 각막삽입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태영 삼성서울병원 안과 교수가 새로운 노안치료법 중 하나인 프레스비아 노안렌즈 각막삽입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수술 효과는 기존 수술법 대비 환자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의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의 경우 양안 모두 백내장 수술을 같이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또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각막절삭술은 각막조직의 변형이 영구적이며 근거리를 주시하는 눈의 경우 원거리시력이 감소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노안렌즈 각막삽입술은 각막조직을 제거하지 않고도 시력교정이 가능한데다 향후 노안렌즈를 제거할 경우 수술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 교수는 "노안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러운 노화의 한 과정이지만 충분히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질병"이라며 "환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새로운 술기 개발 및 연구에 힘써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