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퀄컴∙에릭슨과 함께 글로벌 표준화 단체인 3GPP가 정한 5G 규격을 기반으로 기지국 장비/단말 프로토타입의 설계에 들어갔다고 21일 밝혔다.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는 무선 통신 관련 국제 표준을 제정하기 위해 창설된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 표준화 기구들과 관련 기업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SK텔레콤과 에릭슨∙퀄컴은 이동통신∙기지국장비∙칩셋 분야 업체로써 5G 기지국 장비 및 단말 프로토타입 1차 개발이 완료되는 내년 하반기에 상호 연동 테스트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3사는 수백 MHz 초광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는 6GHz 이상 주파수 대역뿐만 아니라 넓은 커버리지를 보장하는 6GHz 이하 주파수 대역에서의 장비–단말 개발을 동시 추진 예정이다.

내년 하반기 상호 연동 테스트는 3GPP 표준안이 최종 결정되는 2018년 상반기보다 6개월 정도 앞서게 된다. 3GPP가 정하는 5G 표준안에 대한 최초 검증 및 기준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통신업계는 내년 하반기가 되면 3GPP에서 단계별 5G 표준화 작업이 대부분 마무리될 것으로 보여 5G 표준안 검증을 위한 적기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최근 세계적인 5G 표준화 선점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통신분야의 1위 업체들이 함께 3GPP 표준 기반의 5G 장비-단말의 상호 연동 테스트 계획을 밝힌 것은 5G 조기 상용화를 위해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이번에 장비 개발 및 연동에 나서는 3사는 지난 2013년 LTE-A 주파수 묶음(Carrier Aggregation) 등 핵심 기술의 상호 연동 테스트에 성공한 것은 물론 지금까지 이동통신의 세대(Generation) 교체 주역들이었다는 점에서 이번 5G 분야에서의 기지국 장비-단말 개발 및 연동 계획 역시 통신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SK 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5G가 빠른 발전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글로벌 표준 기반의 5G 상용화와 효율적인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4G등 주요 이동통신 분야에서 세계 최초 핵심 기술 공동개발을 진행했던 파트너인 에릭슨∙퀄컴과 3GPP 5G 연동 계획을 발표하게 된 것은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