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질축소수술(=이쁜이 수술)과 같은 질성형 수술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의외로 소음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질속이 보일만큼 늘어져있거나 소음순의 좌우비대칭, 검게 변색된 경우 등이 대부분이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동반한다고 호소한다.

늘어난 소음순이 타이트한 옷을 입을 때나, 운동 시에 쓸리며 통증을 주거나 질염을 야기한다. 또 애액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부부생활 때 질 속으로 말려 들어가 느끼는 성교통도 있다.

심리적인 고통도 간과할 수 없다. 소음순 때문에 성경험이 많은 여성으로 오인되는 것, 나이 들어 병으로 몸을 의탁 할 때 갖는 부끄러움 등이 그렇다.

먼저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법은 평소 불필요한 손 접촉과 꼭 끼는 옷을 자제하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 정도이다. 사춘기 때부터의 자위행위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많아지기도 하므로 자녀에 대한 조언도 중요하다.

적극적인 관리방법으로는 자신의 체형에 맞도록 소음순 수술을 통해 교정하는 것이다. 수술은 통상 레이저 시술로 이루어지며, 검게 침착된 소음순을 박피해 밝은 핑크빛으로 바꿔 주면서, 정확한 디자인으로 절제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여성들이 쉽게 간과하는 부분은, 소음순은 미적인 역할 뿐 아니라 대음순에서 클리토리스에 이르기까지 성적흥분과 오르가즘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성의학’ 적인 고려 없이 함부로 수술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성의학전문 산부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에는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해당 집도의사의 약력이나 논문 등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면 된다.

이러한 전문성을 갖춘 병원에서는 ▲수술부위가 딱딱해지는 증상을 방지해 자연스러움을 주고 ▲통증과 부종억제 등을 위한 전문케어를 제공하며 미세성형봉합실, 흉터방지특수연고, 효소성분 부종억제주사, 마취크림 처방으로 여성들이 안심하고 수술을 받고 수술 후에도 즉각적인 일상 활동이 가능하도록 갖추고 있다.

또 한가지, 소음순 수술은 질축소 수술인 ‘이쁜이 수술’과 동시에 받을 수 있어, 성의학적인 일관성 유지는 물론 시간이나 비용적으로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때 추천할 수 있는 이쁜이 수술 방법으로는 기존의 문제가 많은 수술방법을 개선한, 이미 100여년전 확립된 부인과 수술의 바이블로 통하는 ‘테린저(Te Linde`s) 수술교과서’의 원칙에 충실한 수술법으로 질 속에서 입구 쪽으로 좁혀 나오는 방법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이 수술 방법은 먼저 ▲‘자궁케어 시스템’을 통해 내려온 자궁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려 단단히 고정시키고 ▲자궁경부 근처에서부터 질 입구까지 질 속 전체를 고르고 촘촘하게 좁혀 나오면서 ▲질 입구 부근에서는 강화 시술로 탄력을 주며 질 입구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 준다.

이를 통해 통해 질의 길이가 길어져 잠자리 통증과 불감증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됨은 물론, 수축력과 마찰력 또한 신혼 때처럼 성감대 접촉력이 뛰어나게 되어 잃어버렸던 오르가즘을 다시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독특하다.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