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13개 전 점에서 판매…연간 5천톤 수출·판매 목표

롯데마트는 지난 1일부터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점에서 국산 딸기 판매를 시작했으며,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로 확대해 내년 5월까지 상시 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베트남 롯데마트 직원들이 한국산 딸기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는 지난 1일부터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점에서 국산 딸기 판매를 시작했으며,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로 확대해 내년 5월까지 상시 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베트남 롯데마트 직원들이 한국산 딸기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롯데마트 제공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롯데마트가 베트남에 국산 딸기를 상시 수출하는 길을 터놨다.

롯데마트는 지난 1일부터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점에서 국산 딸기 판매를 시작했으며,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로 확대해 내년 5월까지 상시 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출되는 딸기의 물량은 약 500톤으로 금액으로는 약 15억원 수준이다.

◆지난해 1월부터 베트남에 양파·버섯·딸기 등 시범 판매해 큰 인기

롯데마트는 이번 딸기 판매에 앞서 지난해 1월부터 현지 시장에 기획전을 통해 꾸준히 국산 농산물을 소개하며 본격적인 수출 시기를 저울질 해왔다.

지난해 1월에는 10톤 규모의 양파를 수출했으며, 같은 해 3월에는 4톤 규모의 버섯을, 올해 3월에는 1톤 규모의 딸기를 베트남에 수출했다.

특히 올해 3월 베트남 호치민의 4개 점포에서 판매한 국산 딸기의 경우, 판매 가격이 베트남산보다 2배 이상 비š滑嗤사흘 만에 준비된 물량 10톤이 모두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가격보다 품질’…국산 딸기, 베트남 딸기보다 2배 이상 비싸도 품질 믿고 구매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국산 딸기 가격은 330g에 18만 동(약 8000원)으로 베트남산 딸기 보다 약 2배 이상 비싸게 팔리고 있다. 그런데도 국산 딸기는 당도가 높아 베트남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 마트 측의 설명이다.

현지 딸기는 달랏이라는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데 더운 기후 탓에 당도가 낮고, 크기가 작다. 반면에 국산 딸기는 무르기와 당도, 크기면에서 베트남 딸기보다 월등해 현지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이다.

롯데마트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올 겨울 생산되는 딸기를 시작으로 국산 농산물 수출에 나선다.

베트남에서 기획전 형태로 국산 농산물을 판매한 적은 있지만, 국내와 동일하게 수확기간 동안 점포에서 상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도 유지 위해 항공으로 배송, 수확한 다음날이면 점포 진열

롯데마트는 수출되는 딸기의 선도 유지를 위해 항공기를 이용해 배송한다. 이번에 수출되는 국산 딸기는 경남 진주와 산청 지역에서 재배한 것으로 오전에 수확한 뒤 항공으로 운반돼 다음날이면 베트남 점포에 진열·판매된다.

롯데마트는 지난 1일 1차 물량으로 1.3톤 가량(1.3㎏, 1000박스)을 수출해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 점포에서 판매해 3일 만에 매진됐다.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 확대 판매를 기념해 할인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aT센터와 협력해 딸기를 비롯해 사과·배·감·포도 등 과일을 비롯해 수삼·영지버섯까지 상품을 다양화해 국산 농산물 수출에 발벗고 나서 연간 5000톤 이상의 국산 농산물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원식 롯데마트 베트남사업부문장은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를 통해 국산 농산물을 소개하며, 베트남 내에서도 우수한 품질이 알려져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다”며 “베트남 내에서 롯데마트가 가진 유통 인프라를 이용해 다양한 국산 농수산물을 수출하는 역할을 감당할 계획”라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