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올해를 밝게 빛낸 '한국관광의 별'이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는 8일 오후 서울신라호텔 영빈관 루비홀에서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와 함께 '2016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는 11개 부문에서 총 13개 수상작이 탄생했다.

먼저 생태관광자원 부문은 '평창 대관령'이 차지했다. 평창 대관령은 해발 700m 높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창에서 '해피(Happy)700 평창'을 슬로건으로 쓸 정도로 평창 내에서 영향력 있는 관광지이다.

문화관광자원 부문에서 선정된 '한국 민속촌'은 '즐거운 전통+살아있는 조선'을 주제로 보는 관람이 아닌 직접 참가하고 즐기는 체험형 문화마을로 탈바꿈하고 있다. 장애인, 노약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관광매력물을 뽑는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이 뽑혔다.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 예술 등을 활용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한 관광지를 선정하는 지역전통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이야기 할배·할매와 함께 걷는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가 선정됐다. 창조관광자원 부문에서 선정된 '봉화 산타마을'은 한국의 시베리아라고 불리는 봉화 지역에 누구나 알고 있는 어릴 적 동심의 산타를 활용해 창조적 여행테마를 개발했다.

누리집(홈페이지)과, 앱, 누리소통망(SNS) 등을 심사하는 스마트관광 정보 부문의 경우는 웹드라마와 웹툰, 가상현실, 항공사진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여수 관광을 보여주고 최신 기법에 맞는 누리집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성한 여수관광의 누리집 '힐링! 여수야!'의 몫이었다.

관광환대 숙박 부문에서는 송도의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이 선정됐다. 경원재는 '한반도의 시간을 산책하다'라는 콘셉트 하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최기영 대목장이 지은 한옥호텔이다.

쇼핑 부문의 수상작으로는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이 뽑혔고 음식 부문의 수상작은 강릉커피거리가 차지했다. 특별 부문인 케이-스마일(K-smile) 친절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우수 지역으로 서울특별시, 우수 지역으로 대구광역시가 선정됐다.

휴가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중고차 판매 사이트 에스케이(SK)엔카닷컴은 신규 입사자에게는 특별 3일 휴가를 제공하고 직원 복지 차원에서 연차와 별도로 연 2일의 추가 여름휴가도 제공하고 있다. 또 다른 휴가문화 우수기업으로는 고객 맞춤형 대량 메시지 발송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주)알에이(RA)가 뽑혔다.

조윤선 문체부 장관은 "한국관광의 별이 지자체와 기업의 역량을 한곳으로 결집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