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최근 이쁜이수술과 관련해 당원을 내원한 여성환자 214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성적인 패턴 및 각종 신체증상 등은 물론, 이쁜이수술의 대체적인 경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집계가 나왔다.

먼저 이쁜이수술로 내원한 여성의 과반수 이상이 40대(57.6%)이며, 30대(24.4%), 50대(16.1%), 20대(1.4%), 60대(0.5%) 순을 보여, 30대에서의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이쁜이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여성은 10명중 2명 가량인 18.4%를 보여, 내원여성에 국한하지 않고 전체여성으로 조사대상을 확대할 경우 더 높은 수치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결혼여부는 기혼(86.2%), 결혼연차는 11~20년(약 40%), 출산경험은 2회(58.1%)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성 행태와 관련된 결과도 주목할 만하다. 56.2%의 여성이 성욕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오르가즘 부위로는 질 입구와 클리토리스 부분이 32.7%, 질 속 오르가즘을 느끼는 여성은 10.6%로 나타났다. 반면 오르가즘이 없다고 응답한 여성이 23.0%로 비교적 높았다.

월평균 성관계 횟수는 41.9%의 여성이 월 2~4회로 가장 높았으며, 월 17회 이상이라고 응답한 여성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성관계 시간은 10분 이내(34.1%), 10~20분(32.3%), 20~30분(19.8%), 30분 이상(6.0%)이라고 응답해 대체로 길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남편의 성기능 증상과 관련해서는 조루증상(17.5%)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지루증상(7.8%), 발기부전(5.5%), 조루+발기부전(3.2%) 순으로 나타났다.

이쁜이수술의 목적으로는 ‘나와 파트너의 만족’(46.1%)이 가장 높았고 이어 ‘나의 만족’(22.6%), ‘파트너의 만족’(15.7%) 순을 나타냈으며 ‘건강을 위해서’라는 응답도 8.8%를 보였다.

이어 여성자신의 신체적 증상과 관련한 12가지 항목별로는 ◆질이 늘어난 느낌이다(86.6%) ◆바람빠지는 소리가 있디.(67.3%) ◆밑이 빠지는 느낌이 있다(44.2%) ◆변비/가스차는 느낌이 있다(61.8%) ◆질염이 자주 발생한다(52.1%) ◆복압성 요실금이 있다(56.5%) ◆샤워시 소변이 샌다(14.3%) ◆소변을 오래 참지 못한다(46.3%) ◆헐겁고 조여지지 않는다(77.4%) ◆성관계시 애액이 말라서 아프다(29.0%) ◆성욕구가 없다(30.9%) ◆암진단을 받고 치료받은 적이 있다(3.7%) 등 순이었다.

이와 같은 조사결과와 관련해 “최근 여성들의 성적인 자기결정권이 강화되어가는 트렌드에 따라, 질과 자궁 등 생식기관에 대한 건강과, 만족스러운 성생활에 대한 욕구가 늘면서 질성형(=이쁜이수술)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가고 있고, 아울러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해당병원과 집도의사가 성의학 전문성 가지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함은 물론, 올바른 수술방법인지 또한 객관걱으로 판단한 후 수술을 받아야 한다”라고 한 번 더 강조하고 싶다.

당원에서의 상담한 환자들의 조사결과를 잘 분석해 조만간 “Characteristics of sexual arousal disorder patients who visited community gynecology hospital for consulting sexual dysfunction.”(성기능 이상 상담을 위해 지역산부인과를 방문하는 성흥분장애 환자들의 특성) 이란 제목으로 외국 성의학지에 논문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상기의 조사결과 및 증상 등에 대한 정확한 질 속 교정방법을 충족해주는 수술로서, 기존의 수술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꿔 질 속에서부터 수술을 시작해 질 입구쪽으로 수술해 나오는 수술방법이 각광받고 있다.

20여년 동안 연구와 임상을 병행해 오며 숙성되어 온 수술방법을 보면 먼저, 이탈해 내려온 자궁을 원위치로 올려놓아 고정시킨 후, 질 속 깊은 곳인 자궁경부 근처부터 질 입구까지 초정밀수술기법으로 봉합하며 질을 전체적으로 고르게 좁혀 나온다.

이 수술법은 기존에 입구를 과도하게 절개하는 수술이 갖는 폐해들로부터 여성을 보호해 줌은 물론, 수술전 헐거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악취, 질염 등의 질환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준다.

또한 좁혀진 질 속 면적만큼의 질 근막은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질 속에서 단단히 봉합되어 하나로 조직화 된 채 두툼한 근육 형태로 질 속에 남게 되어 골반근육의 강화효과를 내어 잃어버린 성교의 쾌감을 되돌려 줌은 물론, 요실금 치료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질 입구 부분에도 회음부 괄약근을 개선하는 시술을 하여 탄력을 강화해 주어, 요실금 예방과 함께 부부모두에게 만족스런 성생활을 제공한다. 질 외부의 미관 또한 출산 이전처럼 개선해주고 힙업효과까지 함께 거두게 된다.

이런 일련의 수술을 통해 질의 길이 또한 길어져 잠자리 통증과 불감증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됨은 물론, 수축력과 마찰력을 높여 신혼 때처럼 성감대 접촉력이 뛰어나게 되어 잃어버렸던 오르가즘을 다시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솜씨좋은 산부인과 의원-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