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한국 대표 염동훈)는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고객이 AWS 클라우드와 커넥티드 기기(connected devices)간 연결을 확장하도록 돕는 두 개의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WS 그린그래스(Greengrass)는 고객이 커넥티드 기기 상에서 컴퓨트, 메시징, 데이터 캐싱, 싱크 기능을 제공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다. 이를 통해 해당 기기들은 AWS 람다(Lambda)로 각종 기능을 로컬에서 수행하고, 기기 데이터의 동기화를 유지하고, 다른 기기와도 통신할 수 있다. 동시에 AWS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프로세싱(processing), 애널리틱스, 스토리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 스노볼(Snowball) 데이터 전송 어플라이언스인 스노볼 엣지(Snowball Edge)도 함께 발표했다. AWS 스노볼 엣지는 기존 AWS 스노볼 보다 두배 더 많은 데이터(최대 100TB)를 전송할 수 있다. AWS 그린그래스를 포함해 아마존 Simple Storage Service(아마존 S3)와 데이터를 주고 받고, 다른 스노볼 엣지 장치와 연결해 온프레미스 스토리지 풀을 구성하는 등 전문적인 하이브리드 엣지 디바이스(hybrid edge device)로 활용 가능 하다. AWS 람다를 실행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도 가능하다.

커넥티드 기기 대상으로 로컬 컴퓨트, 메시징, 데이터 캐싱, 동기화 기능 제공하는 그린그래스
AWS 그린그래스는 AWS 람다 기능 및 AWS IoT를 로컬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거의 모든 커넥티드 기기에서 실행 가능하다. AWS 그린그래스는 IoT기기의 프로그래밍 및 업데이트 과정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는 AWS 람다를 통해 AWS 클라우드 상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거의 모든 커넥티드 기기 상에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AWS 그린그래스를 통해 개발자들은 AWS 관리 콘솔에서 바로 AWS 람다 기능을 커넥티드 기기에 추가할 수가 있다. 이들 기기는 로컬에서 코드를 실행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이벤트(event)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AWS 그린그래스는AWS IoT 메시징 및 동기화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클라우드에 연결하지 않고도 다른 기기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AWS 그린그래스는 고객들이 기기들을 클라우드 상에서 적절하게 구동하도록 하고, 자체적으로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고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지원하여, 모든 것이 하나의 원활한 환경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AWS 그린그래스는 우분투(Ubuntu)나 아마존 리눅스(아마존 Linux)를 실행하는 범용 CPU 기반의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실행이 가능하며, ARM 및 x86 아키텍쳐를 지원한다. AWS 그린그래스 디바이스의 프로그래밍은 AWS 람다 기능을 생성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기존의 AWS 환경과 동일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모델을 계속 사용하여, AWS 람다 기능을 커넥티드 기기에 구축할 수 있다. 이는 개발자가 클라우드 상에서 디바이스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고 시험한 뒤, 이를 손쉽게 전체 기기 상에 구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AWS IoT 메시징 기능을 보유한 기기는 AWS와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로컬 네트워크 상의 다른 기기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AWS 그린그래스는 AWS IoT의 보안 및 접근 관리 기능을 사용해 모든 연결 지점에서 디바이스 데이터 검증 및 암호화 처리하므로, 신원확인 없이 디바이스나 클라우드간 데이터는 교환되지 않는다.

페타바이트 급 데이터 전송과 로컬 컴퓨트 기능의 결합한 스노볼 엣지
AWS 스노볼엣지는 페타바이트(petabyte-scale) 급 데이터 전송 서비스로, 보안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고객은 대량의 데이터를 기존의 고속 인터넷 망 대비 1/5 수준의 낮은 비용으로 AWS로 전송할 수 있다. AWS가 스노볼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지난 2015년 10월 출시한 이래, 고객들이 AWS 스노볼 디바이스를 통해 이동시킨 거리를 모두 합하면 지구를 100바퀴나 돌 수 있는 거리다. 새로운 스노볼 엣지 어플라이언스는 스노볼 의 내구성, 휴대성, 보안성, 사용 편의성은 유지하고, 저장 용량을 최대 100TB로 기존 스노볼 보다 두배, 네트워크 속도는 4 배 증가했다. 또한 내장 와이파이 및 무선 네트워크 통신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NFS(network File System) 인터페이스를 통해 아마존 S3 호환 엔드포인트와 연결이 가능해, 스노볼 엣지로 아마존 S3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는 복수의 AWS 스노볼 엣지 기기를 한 데 묶어, 스토리지 풀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의 데이터 센터 랙 환경에도 손쉽게 스노볼 엣지 기기를 추가할 수 있다.

새롭게 선보인 AWS 스노볼 엣지 는 AWS 그린그래스가 탑재되었으며, 로컬 처리 작업의 경우 아마존 Elastic Compute Cloud(아마존 EC2) m4.4 xlarge 인스턴스와 동급의 연산 능력을 보유한다. 이에 사용자가 AWS Lambda 기능을 실행하고 AWS 스노볼 엣지 상에서 로컬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어 센서 데이터 스트림을 수집 및 분석하고,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트랜스코드(transcode) 할 수가 있으며,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압축하고 아마존 S3 호환 파일 서버를 운영할 수다.

AWS 스노볼 엣지는 AWS 관리 콘솔에서 클릭 몇 번으로 쉽게 주문이 가능하며, 고객들은 이러한 콘솔에서 아마존 S3 버킷(buckets) 및 AWS 람다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AWS 스노볼 엣지를 배송 받은 고객은 네트워크에 장치를 연결하고, IP 주소를 설정한 다음, 함께 제공되는 스노볼 밸리데이션(Validation) 도구를 사용해 AWS 스노볼 엣지 제품을 활성화 시키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AWS 스노볼 엣지는 AWS 스노볼 과 동일한 암호화 및 보안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기기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는 256bit 암호화 키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암호화된다. 암호 키는 고객이 AWS Key Management System(AWS KMS)를 통하여 고객들이 보유하고 관리한다. AWS 스노볼 엣지를 통해 암호화가 고객이 아닌 디바이스 상에서 이루어지므로, 더 우수한 성능과 데이터 스루풋 속도를 제공한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