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여성들의 성적인 자기표현이 자유로워지는 요즘 속칭 이쁜이수술(=질 축소성형술)을 받는 여성들이 두드러지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부부의 성적 만족도가 현격하게 떨어지거나 재혼으로 새로운 인생 출발을 계획할 때, 또는 자궁탈출 등 질 속에 심각한 질환이 발생하면 더 이상 예전처럼 속으로만 앓고 묻어두기보다는 적극적인 상담 및 교정 수술을 통해 해결하려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는 듯하다.

최근 '솜씨좋은 산부인과의원'에서 방문 상담환자를 대상으로 벌인 조사에 따르면 전체 내방상담자의 20%에 가까운 여성들이 이전에 이쁜이수술을 한 번 이상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바뀌어 가는 성고민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 자세를 새삼 실감하게 됐다.

그런데 심각한 질환 때문에 피치 못하게 이쁜이수술을 받게 될 경우라 하더라도 수술에 앞서 병원이나 의사를 선택하기 전에 유념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치료 목적의 수술의 경우라도, 수술에 따른 성기능 개선 부분과 함께 수술의 부작용을 막는 방법 정도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성기능의 개선과 관련해서는 적절한 질의 길이 및 직경, 그리고 질 속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최적으로 꼽는 것은 질 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의 질 길이는 7~9cm, 직경은 손가락 2개 정도의 3~4cm이다.

질 속의 상태는 Ph 3.8~4.5의 산성도와, 적당한 젖산으로 청결이 유지된 상태가 바람직하며, 가능하다면 질 속의 속살이 많고 점막과 주름이 모두 통통하고 꽉 찬 느낌을 줄 수 있는지의 여부까지 확인하면 더할 나위 없다.

다음, 부작용과 관련해서 짚어 볼 부분은 상담 때 수술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문의하고 이해를 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시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술의 상당 부분이 산부인과 전문의가 아닌 일반의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술 방법 또한 성적으로 민감한 질 입구 부분을 절개해 내면서 아무런 성의학적인 고려 없이 이루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수술 후 심각한 성교통 등의 후유증은 물론 성기능의 급격한 감퇴와 더불어 기존에 있던 질 속 질환에 대한 치료와 예방은커녕, 입구를 너무 좁혀놓음으로써 사후 치료까지도 불가능하게 만드는 사례가 부지기수로 보고가 되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질필러’ 등 보형물 삽입방식의 부작용도 철저히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전 수술방법에 대한 확인이 필수적이며, 수술부위의 전후 사진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한편, 이미 100여년전부터 부인과수술의 바이블로 통하는 ‘테린저(Te Linde`s) 수술교과서’는 좋은 이쁜이수술에 필요한 기술적으로 유용한 방법들을 보여주고 있다. .

이 수술교과서가 말하는 ‘좋은 이쁜이수술방법’에 근접한 수술방법은 ▶‘자궁케어 시스템’을 통해 내려온 자궁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려 단단히 고정시키고 ▶자궁경부 근처에서부터 질 입구까지 질 속 전체를 고르고 촘촘하게 좁혀 나오면서 ▶질입구 부근에서는 8자근육을 강화하여 질 속 전체에 탄력을 주며 질 입구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수술의 결과로서 질 속살과 점막, 주름이 모두 통통하고 매끈거리는 특성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다.

한편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주는 수술로, 기존의 수술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꿔 질 속에서부터 질 입구쪽을 향해 수술해 나오는 방법이 각광받고 있다.

수술방법을 보면 먼저, 질쪽으로 이탈해 내려온 자궁을 원위치로 올려놓아 고정시킨 후, 질 속 깊은 곳인 자궁경부 근처부터 질 입구까지 초정밀수술기법으로 봉합하며 질을 전체적으로 좁혀 나온다.. 따라서 수술전 헐거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악취, 질염 등의 질환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또한 좁혀진 질 속 면적만큼의 질 근막은 절개 후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질 속에서 단단히 봉합되어 하나로 조직화 된 채 두툼한 근육 형태로 질 속에 남게 되어 골반근육의 강화효과를 내어 잃어버린 성교의 쾌감을 되돌려 줌은 물론, 요실금 치료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와 함께, 질입구부분에도 회음부 괄약근을 개선하는 시술로 근력과 탄력을 강화해 주어, 역시 요실금을 예방과 부부모두에게 만족스런 성생활을 제공한다.

이런 일련의 수술로 질의 길이가 길어져 잠자리 통증과 불감증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됨은 물론, 수축력과 마찰력 또한 신혼 때처럼 성감대 접촉력이 뛰어나게 되어 잃어버렸던 오르가즘을 다시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도움말= 산부인과전문의 윤호주 의학박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