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내 전세계 프리미엄 TV시장의 50%는 OLED가 차지한다”

LG디스플레이(부회장 한상범)는 27일 미래 디스플레이산업의 룰을 바꿀 게임 체인저인 OLED로 프리미엄 TV시장 석권을 선언했다.

LG디스플레이는 27일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케리 호텔(嘉里中心大酒店)에서 OLED 사업부장인 여상덕 사장 주관으로 OLED의 기술적 우수성과 사업 비전을 제시하는 중국 언론 대상 ‘OLED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 LG디스플레이 여상덕 사장은 “3년내 전세계 프리미엄 TV시장의 50%는 OLED가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LG디스플레이는 생산, 판매, 고객, 품질 4가지 측면에서 OLED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마친 만큼 OLED로 프리미엄 TV시장을 석권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먼저 생산 측면에 대해 여상덕 사장은 “LG디스플레이는 LCD보다 훨씬 어려운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80%이상의 안정적인 생산수율을 달성해 8월부터 월 10만대 이상의 제품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라인 투자를 통해 `17년도 200만대, `18년도에는 250만대까지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판매 측면에서 여 사장은 “올해 9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달성한 여세를 몰아 이미 중국, 북미, 유럽 등 글로벌 하이엔드(High End) 시장에서 OLED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특히 북미의 경우 55인치 OLED는 2000달러 이상, 65인치 OLED는 3000달러 이상 프리미엄시장에서 50%이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여 사장은 “고객측면에서 더욱 많은 업체들이 OLED TV 출시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OLED 품질은 일반 가정에서 10년이상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품질에 있어 매우 엄격한 독일과 일본 업체들도 OLED TV의 완벽한 화질과 품질을 인정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미 중국의 대표 가전업체인 스카이워스(Skyworth), 콩카(Konka), 창홍(Changhong)과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로 OLED TV제품을 출시해 프리미엄 TV시장을 창출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 9월부터는 필립스도 중국에서 OLED TV를 판매하며 프리미엄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이고 있다.

9개 글로벌 업체들이 OLED TV를 전시한 IFA 2016을 기점으로 글로벌 가전업체들이 OLED TV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 중국을 필두로 유럽으로까지 OLED 연합군이 확대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여 사장은 “생산, 판매, 고객, 품질 4가지 측면에서 만반의 준비를 마친 LG디스플레이는 OLED로 프리미엄 시장을 석권하고자 한다”면서,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더욱더 많은 소비자들이 OLED의 가치를 알고 체험할 수 있도록 중국 고객들과 함께 더욱더 다양한 마케팅과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각오를 다짐했다.

이날 설명회에 찬조연설에 나선 스카이워스의 TV사업부문 리하이잉(李海鹰) 부총재도 “자발광 구조인 OLED만이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이끌 유일한 기술”이라고 극찬하며, “스카이워스는 2016년 한 해에만 20만대의 OLED TV를 판매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리하이잉 부총재는 “LCD는 비자발광 구조로 혁신에 한계가 있는데, 이러한 LCD에 불과한 퀀텀닷(QD LCD)에 한눈 팔 것이 아니라 완벽한 화질의 OLED에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합심해 디스플레이 굴기를 실현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해 OLED에 힘을 보탰다.

한편 이날 OLED 설명회에는 ‘퀀텀닷’으로 알려진 QD방식 LCD와 QLED의 진실에 대해 설명해 중국 언론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LG디스플레이 연구소장 윤수영 상무는 “QD 방식 LCD는 LCD의 색재현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가지 기술 중 하나일 뿐”이라며, “결국 LCD라는 기술의 근본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자발광인 LCD가 가지고 있는 시야각, 응답속도, 명암대비 등등 에서의 약점은 그대로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