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이 발표되고 많은 사용자들이 7월말을 기점으로 Windows 10으로 옮겨가고 있다. 한편 보안과 생산성 및 이동성과 클라우드 환경이 점차 중요해진 중소기업들은 최근 Windows 10 Pro에 주목하고 있다.

어떤 HW나 SW이든 기업들의 요구사항은 강력한 보안체계와 다양한 기능, 견고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소규모의 기업들이 필요한 사항을 충족시키려면 원하는 기능마다 별도의 시스템을 구비해야 하고, 그 비용은 만만치 않다. 그렇다고 변화가 빠른 시장에서 기존의 기업환경을 고집하게 되면 도태되기 십상이다. 이러한 고민을 가진 소규모 기업들을 위해 MS는 기업들의 기본적인 요구 사항에 대응하고 단순한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단계를 넘어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비즈니스 툴로서 Windows 10 Pro가 최적의 대안이라 강조하고 있다.

Windows 10 Pro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 외에도 기존의 Windows 7보다 확연히 빨라진 부팅 속도, 통합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의 모바일 제공 등 다양한 기능과 확장성을 제공해 비용 절감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에 소규모 기업들에 적합한 운영체제이자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Windows 10 Pro의 특징을 살펴본다.

높아진 보안 수준, 다양한 보안 위협에 강하다
Windows 10 Pro는 MS가 설계한 Windows 중 최고 보안 수준으로 특히 기업들이 원하는 보안 기능에 중점을 두었다. 데이터와 디바이스가 암호화되어 해커의 공격에 대비하고 다중 접근 방식을 통해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보호를 할 수 있다.

우선 Windows 10 Pro는 맬웨어(Malware) 보다 먼저 작동해 맬웨어가 숨을 수 있는 경로 자체를 차단하고, 믿을 수 있는 SW만을 사용하여 PC를 부팅시키고, 디바이스가 켜지는 순간부터 PC를 보호한다. 더불어 HW를 기반으로 한 가상화 방식으로 주요 프로세스가 OS와는 독립적으로 실행되어 주요 프로세스가 외부 사용자의 임의로 변경되지 않는다.

또한,디바이스 또는 USB 드라이브가 분실되었거나 도난 당했더라도, 비트로커(BitLocker)와 비트로커 투고(BitLocker to Go)가 작동하여 모든 파일을 록다운(lock Down)시켜 누구도 비즈니스 시스템이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다.

한편 윈도우 정보 보호(Windows Information Protection)는 업무에 관련된 파일들을 파일ㆍ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암호화시켜, 허가 받지 않은 장소로 파일이 이동될 수 없게 한다. 윈도우 정보 보호는 개인용 데이터와 기업용 데이터를 나누어 관리해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자동으로 기업용 앱과 데이터를 구별, 암호화 하여 보호한다. 이와 함께 보안이 걸려있지 않은 회사의 콘텐츠들이 허가 받지 않은 장소나 앱으로 이동/복사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윈도우 정보 보호를 활용한다면, 분실∙도난 된 비즈니스 데이터는 물론, 퇴사한 임직원의 개인 디바이스에 있는 비즈니스 데이터까지 개인 정보 침해 없이 원격으로 삭제할 수 있다.

윈도우 정보 보호는 개인용 데이터와 기업용 데이터를 나누어 관리해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자동으로 기업용 앱과 데이터를 구별, 암호화 하여 보호한다.
윈도우 정보 보호는 개인용 데이터와 기업용 데이터를 나누어 관리해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자동으로 기업용 앱과 데이터를 구별, 암호화 하여 보호한다.

관리의 편의성으로 업무파악이 쉽고 생산성 높아져
Windows 10 Pro는 기존 디바이스 정책을 변화시키지 않고도, 기존 인프라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Windows 10 Pro를 통해 사용자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태블릿 등 어떤 기기이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든지 일할 수 있다. 더불어 파일, 기기 설정 사항, 윈도우 스토어 앱 등 현재 사용중인 디바이스에서 자동으로 동기화 및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업계에서 검증된 보안 업데이트, 버그 픽스, 시스템이 자동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되는 기능을 제공하며, 하나의 툴로 모든 조직원 모두의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고 팀원들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회사의 앱, 데이터, 리소스에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다. Windows 10 Pro의 업무 스케줄 관리 기능은 업무 상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한번에 최대 4가지의 앱까지 스내핑 하여 동시에 작업할 수 있다. 컨티늄(Continuum)은 작업 내용을 화면에 맞게 최적화 해주고, 2-in-1 PC를 데스크탑 모드에서 태블릿 모드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내장된 원 드라이브 포 비즈니스(OneDrive for Business)를 활용하여,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들을 검색∙접근∙저장할 수 있고, 오프라인 상태에서 작업하더라도, 온라인 상태가 되면 즉시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때문에 언제나 최신 버전의 문서를 바탕으로 작업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컨티늄(Continuum)은 작업 내용을 화면에 맞게 최적화 해주고, 2-in-1 PC를 데스크탑 모드에서 태블릿 모드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컨티늄(Continuum)은 작업 내용을 화면에 맞게 최적화 해주고, 2-in-1 PC를 데스크탑 모드에서 태블릿 모드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장소의 제약을 넘어 클라우드 환경 활용 극대화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 : Domain Join)와 그룹정책(Group Policy)를 통해 기업의 네트워크와 유저, 그룹, 비즈니스 니즈에 맞춘 디바이스 정책을 새롭게 만들고 강화시킬 수 있다.

기업의 IT부서에서는 애저 액티브 디렉토리(Azure Active Directory), 모바일 디바이스 매니지먼터(Mobile Device Management). 윈도우 업데이트 포 비즈니스(Windows Update for Business), 윈도우 스토어 포 비즈니스(Windows Store for Business) 등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기업에서는 비즈니스를 진행할 때 고객, 파트너, 공급회사와 지속적인 연결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한번의 로그인 만으로 간단하게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공유된 데이터와 디바이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윈도우 디바이스, 윈도우 서버, 쉐어포인트(SharePoint) 오피스365, 그리고 다른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리소스에 싱글사인온(single sign-on)을 장착할 수 있고 사인온(sign-on)은 다이나믹(Dynamics) CRM, 컨커(Concur), 페이스북과 같은 애저앱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액티브 디렉토리와 그룹정책으로 기업의 네트워크와 유저, 그룹, 비즈니스 니즈에 맞춘 디바이스 정책을 새롭게 만들고 강화시킨다.
액티브 디렉토리와 그룹정책으로 기업의 네트워크와 유저, 그룹, 비즈니스 니즈에 맞춘 디바이스 정책을 새롭게 만들고 강화시킨다.

소규모의 기업은 빠르게 움직이는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보안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 최종 사용자 단에서부터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각 조직원들의 업무 흐름의 파악과 아울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벗어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야 말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이런 점에서 Windows 10 Pro는 소규모 기업들에게 성장의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