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aming on AWS’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했다. 올해 4회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개발자를 비롯해 약 400여명의 게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W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주제별 강연을 통해 AWS의 새로운 기능 및 서비스 중 중요한 최근 업데이트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게임엔진 Amazon Lumberyard와 관리형 게임 플랫폼인 Amazon GameLift 등 AWS의 신규 게임 관련 서비스와 활용법이 소개되었다.
Amazon Lumberyard는 AWS 및 Twitch와 완벽히 통합된 게임 엔진으로 전체 소스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대형 개발사, 인디 개발자, 학생 또는 취미로 개발하든 관계없이, Lumberyard에서는 탁월한 품질의 게임을 구축하고, 게임을 AWS 클라우드의 방대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에 연결하며, Twitch 팬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구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Amazon GameLift는 세션 기반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배포, 운영 및 확장을 위한 관리형 서비스로서, 멀티플레이어 백엔드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수천 시간에서 단 몇 분으로 줄여준다. Amazon GameLift는 가용성이 뛰어난 AWS의 클라우드 인프라상에 구축되었으며, Amazon Lumberyard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추가적인 엔지니어링 작업 또는 선결제 비용 없이 플레이어 수요에 맞춰 고성능 게임 서버를 신속하게 확장 및 축소할 수 있다.
Amazon의 모바일 게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중 Amazon Cognito도 관심을 끌었다. Cognito는 모바일과 웹 앱에 사용자 가입 및 인증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Cognito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디바이스 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어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바꿔가며 사용하거나 새로운 디바이스로 업그레이드해도 앱 경험이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User Pools 등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예제 중심으로 소개하고, 빠르고 쉬운 빌드를 위해 개발 초기 Mobile Hub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단계별로 Amazon Cognito의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방법을 공유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 되었다. AWS 의 데이터 분석을 데이터 생성, 전송, 저장, 처리, 분석 과정을 예제와 함께 실제 데모를 통해 설명했다. 생성된 Log를 Kinesis가 스트리밍하여 Amazon S3(Simple Storage Service)에 저장하는 작업, 파일로 저장된 Log내용을 Amazon Redshift 를 통해 대량의 Log를 저장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작업, 로그 내용을 BI 툴을 통해 분석하는 작업까지 일련의 과정을 단계별로 알아보고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실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