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차세대 프로세서를 국내 정식 공개했다. 7세대 카비레이크다. 인텔 7세대 프로세서는 지난 5년전 PC 대비 70% 더 빠른 속도와 모바일 생산성을 제공한다.

인텔은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테크데이’를 갖고 차세대 프로세서인 7세대 카비레이크를 국내 정식 소개했다.

◇ 빨라진 속도를 통해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진 PC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14나노 플러스 공정으로 설계됐다. 인텔은 빠른 반응성과 탁월한 엔터테인먼트 및 게이밍 성능,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플랫폼용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성능 향상으로 4K UHD 영상, 360도 영상, 다중 영상 스트리밍, 고품질의 컨텐츠 재생 등 보다 생생하고 몰입감 넘치는 콘텐츠를 다양한 폼팩터에서 즐길 수 있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은 5년 된 구형 PC 대비 70% 증가된 빠른 모바일 생산성 및 3.5배 향상된 3D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속도는 1분 안에 1400장의 사진 보정이 가능한 수준이다. 다수의 4K UHD 영상을 결합해 4분의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제작하면서 동시에 온라인 쇼핑이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게임의 경우 오버워치 등에서 이동 중에도 HD 화질로 즐길 수 있다.

4K UHD 영상을 보다 빠르게 제작하고, 4K UHD 컨텐츠를 보다 길게 재생하고,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새로운 고효율 비디오 코덱인 HEVC 10비트 디코드 기능으로 4K UHD 급 프리미엄 콘텐츠가 끊김없이 재생된다. 새로운 VP9 디코드 기능에 힘입어 전력 효율적으로 동시에 여러 업무를 하면서 4K UHD, 4K 360도 영상을 원활하게 재생 가능하다.

속도는 5년 된 PC 대비 8배 빠르다. 4K UHD 360도 영상을 제작, 수정 및 공유할 수도 있다. 최대 9시간 30분 간 4K 영상 재생을 할 수 있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통해 썬더볼트 3 USB 타입-C 단일 무선 연결, 저전력 프리미엄 오디오, 윈도 헬로 같은 안면 인식 기능 등을 사양으로 지원하는 다양한 가격대의 PC 디자인이 가능해졌다.

◇ 몰입형 경험 위해 최첨단 기술 집약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전력 효율적인 마이크로아키텍처, 향상된 프로세싱 기술 및 실리콘 최적화 기술을 기반으로 이전 세대 프로세서 대비 보다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스피드 시프트 기술로 한층 빠르고 응답성이 좋은 웹 브라우징이 가능하다. 인텔 터보 부스트 2.0 기술로 코어 및 그래픽에 맞춰 성능 및 전력 사용을 적절하게 조정하면서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만큼 정확하게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Y시리즈 및 U시리즈 제품군은 모두 인텔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적용한 2개의 코어 및 4개의 쓰레드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모던 스탠바이 기능이 적용된 PC의 경우 전원 버튼만 누르면 즉각적으로 구동시킬 수 있다.

인텔 HD 그래픽은 실감나는 비주얼을 위한 향상된 성능 및 새로운 미디어 엔진을 제공한다. 탁월한 기능의 사진 및 영상 편집, 다중 영상 스트리밍, 360도 영상 감상, 고화질 비디오 채팅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부드럽고 텍스처가 풍부한 그래픽의 HD 화질 PC게임을 이동 중에서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전력 효울적인 VP8 및 HEVC 10비트 하드웨어 가속화 기반의 새로운 미디어 엔진을 적용, 4K 영상 감상 및 컨텐츠 제작 성능이 기존 세대 프로세서 대비 눈에 띄게 향상됐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USB-C 타입의 썬더볼트 3 기술이 적용됐다. 단일 케이블 단자로 최대 초당 40Gb의 데이터 전송 속도 및 2개의 4K 60Hz 디스플레이 지원, 최대 100W의 시스템 충전, 외장 그래픽 및 생산성을 강화시켜줄 썬더볼트 네트워킹까지 지원한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출시로 터치, 음성, 스타일러스 입력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스템 디자인의 출시가 용이해졌다. 윈도 헬로 안면 인식 기능을 지원하는 카메라가 탑재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보다 간편한 방식으로 안전하게 PC와 웹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게 됐다.

전용 하드웨어 가속화 기능으로 전력 소모를 줄여준다. 로컬 PC상의 4K영상 재생 시 3배 증가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Y프로세서 제품군의 경우 이동성을 위해 얇은 팬리스 디자인을 구현, 새로운 디자인의 투인원 및 일반 노트북 제품 제작이 가능해졌다. U시리즈 프로세서는 향상된 생산성 및 창의성을 대폭 슬림해진 폼팩터 상에서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U 및 Y시리즈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상의 I/O는 3세대 PCIe 지원한다. 2세대 PCIe의 초당 5 GT 속도 보다 빠른 초당 8 GT의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한다.

최신 인텔 래피드 스토리지 기술은 CPU 다이렉트 연결 NVMe 규격 SSD를 지원한다. 3세대 PCIe 속도에 최적화됐다. 인텔 통합 센서 솔루션을 위한 인텔 컨텍스트 센싱 SDK는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탁월한 성능의 센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에는 인텔 코어 m3 프로세서, 인텔 코어 i3, 인텔 코어 i5 및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가 포함된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기반한 OEM 사들의 시스템은 이미 국내서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7세대 인텔 코어 기반 모바일 시스템이 연말 쇼핑 시즌에 맞춰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