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가운데 가공식품이나 이·미용품의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39.1%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추석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가운데 가공식품이나 이·미용품의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39.1%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추석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구입이 많은 가운데 참치‧햄‧식용유 등 가공식품이나 삼푸‧린스‧치약 등으로 구성된 이·미용품의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SSM, 오픈마켓 등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39.1%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올해 추석을 맞아 지난 9월 1일부터 3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36개의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신용카드 할인, 쿠폰 적용 등 할인수단 제외)을 비교 조사한 결과, 동일 상품의 판매가격이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 간에는 평균 3.4%, 최대 12.6% 차이가 났다. 오픈마켓을 포함한 4개 유통업태 가격비교 때에는 평균 19.7%, 최대 39.1%까지 차이가 있었다.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을 비교해 보면 전체 36개 상품 중 32개가 오픈마켓에서 가장 쌌으며, 오픈마켓 판매가격은 오프라인 가격보다 평균 18.6% 저렴했다.

가공식품 선물세트(21개) 가운데 유통업태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동원 ‘튜나리챔 100호’로 SSM과 오픈마켓 간 평균 1만7177원(36.7%)의 차이가 났고, 사조 ‘해표 안심특선 22호'는 SSM과 오픈마켓 간 8200원(31.8%), CJ ’특별한선택 N호’는 대형마트·SSM과 오픈마켓 간 1만3467원(30.1%)의 가격차가 있었다.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의 가격을 비교하면, 12개 상품 중 7개는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5개는 백화점이 더 저렴했다. 또한 SSM과 대형마트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의 경우 12개 상품 중 6개는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6개는 가격이 동일했다.

추석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가운데 가공식품이나 이·미용품의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39.1%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추석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 가운데 가공식품이나 이·미용품의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39.1%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이·미용품 선물세트(15개) 가운데 유통업태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아모레 '미소 8호'로 백화점과 오픈마켓 간 1만5600원(39.1%)의 차이가 났고, 아모레 ‘미소 5호‘는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간 7933원(31.9%), LG ‘리엔 1호‘는 백화점과 오픈마켓 간 9500원(31.8%)의 가격차가 났다.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이·미용품의 가격을 비교하면, 11개 상품 중 6개는 가격이 동일했고 4개는 백화점, 1개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의 유통업체에서는 상품을 많이 구입할 경우 덤(5+1, 10+1 등)을 주거나 특정 신용카드로 구입 때 할인해주는 행사를 실시하는 곳도 있어 오픈마켓과의 판매가격 차이는 줄어들 수 있다.

이에 대해 소비자원 측은 동일 구성의 선물세트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판매점별로 진행되는 할인행사가 다양한 만큼 각종 판매정보를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합리적으로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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