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시스템(유철호)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소재한 고속의 데이터 탐색 및 시각화 플랫폼 개발 업체인 MapD 테크놀로지스 사의 MapD 데이터베이스 제품의 국내 공급 총판계약을 체결했다.

MapD는 매우 빠른 분석 데이터베이스이며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으로 GPU를 활용하여 기존 솔루션들 보다 100배 ~ 1000배의 속도를 제공한다. 기존의 CPU기반 인메모리(in-memory) DB로는 빅데이터의 인터렉티브한 실시간 처리 및 시각화가 힘들다. GPU는 수십 개 코어가 있는 CPU에 비해 수만 개의 코어를 가져 뛰어난 성능으로 이를 활용하는 MapD는 수 십억 데이터 포인트들의 실시간 시각화를 제공한다. 이 GPU기반 플랫폼은 하드웨어, 에너지, 공간 그리고 관리 대상의 리소스가 적다.

MapD는 SQL/rendering 백엔드 플랫폼(JDBC/ODBC 연결 포함)과 시각화 프론트엔드로 구성되어 있다. MapD는 기본 데이터 저장소(데이터베이스, 파일시스템 등)와 함께 분석 데이터베이스로 운영되며 렌더링 엔진을 통해 MapD의 프론트엔드 툴을 이용하거나 써드파티 툴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준다.

MapD는 특징은 우선 GPU 메모리에 사용중인 데이터를 캐쉬하여 쿼리가 실행될 때 PCIe bus에서 GPU로 데이터를 이동하는데 시간을 소비하지 않는다. CPU와 GPU 모두에서 동시에 쿼리를 처리하며 동작중인 데이터가 GPU 메모리에 들어가지 않을 때는 CPU로만 처리한다. 그리고 SQL 쿼리 결과를 렌더링 하는데 GPU의 자체 그래픽 파이프라인을 활용하여 수밀리초당 수 백만 데이터 포인트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하고 브라우저로 이미지만 전송한다. 또한 기존 인프라와의 호환을 위해 JDBC/ODBC 연결을 제공한다.

MapD 테크놀로지스 사의 MapD 데이터베이스
MapD 테크놀로지스 사의 MapD 데이터베이스

이 데이터베이스 및 시각화 플랫폼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와 위치 데이터에 대한 필요가 많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운영하는 환경에서 잘 활용될 수 있다. MapD는 단순히 쿼리만 빠르게 처리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의미를 애널리스트에게 전달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수 많은 데이터를 빠르고 깊게 이해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며 즉각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