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 Jeffrey Skouson에게 레슨 받는 이현세 보이스티쳐.

지금도 정기적으로 레슨 받으며 교사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IVA 공식 인증교사 자격)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과 보컬을 내세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출현으로 보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문제도 많다. 보컬 학원 중 단기간에 고음을 해결할 수 있다며 가르치다 학생이 성대 결절에 걸리는 등 다시는 노래를 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보컬전문 개인 레슨 공간인 Henry Vocal Studio(이하 HVSO)의 이현세 보이스티쳐는 사람마다 다른 성향과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각자에 맞는 연습법을 훈련시킴으로써 외곡된 목소리가 아닌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목소리를 회복하고 올바르게 성장 시킬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현세 보이스티쳐는 과거 잘못된 발성을 배우게 되면서 성대결절로 오랜 기간 슬럼프를 겪게 되었다. 노래를 그만두어야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수 백 번 하면서도 노래에 대한 끈을 놓지 않으며 포기하지 않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모든 것을 쏟아 붓기로 결심하게 된다.

이에 국내외 수많은 사람들을 거치며 현재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활동하는 보컬 트레이너이자 수많은 뮤지션들을 레슨, 디렉팅 하고 있는 IVA의 CEO이며 master teacher인 Jeffrey Skouson을 만나 레슨 받기 시작했고, 슬럼프를 극복하여 지금은 본인과 같은 고민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현세 보이스티쳐가 소속되어있는 IVA란 Institute for vocal advancement의 약자로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수많은 보이스티쳐를 교육 양성하는 글로벌 기관으로서 벨칸토(Bel Canto, 19세기 초반까지 클래식 가창의 황금기를 가져다준 사람이 가진 본연의 목소리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을 말함)의 회복을 목표로 두고 있다. IVA의 정식 인증교사들은 매년 자격증을 갱신해야 공식적인 활동이 가능하고 매년 요구되는 교육과 시험 등을 이수해야 하며 인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그 명성이 더 높이 평가되는 교육기관이다.

이현세 보이스티쳐는 IVA 정식 인증교사로서 IVA 테크닉과 이념을 근본으로 HVSO를 운영하고 많은 학생들의 발성적인 회복과 성장을 돕고 있으며, 실제로 IVA 테크닉을 레슨 받는 세계적인 가수들이 상당수이다.

이현세 보이스티쳐는 신체 감각의 느낌을 이용한 레슨 법을 가능한 멀리할 것을 강조했는데, 이러한 레슨 법은 사람마다 다른 감각과 신체기관의 느낌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오해의 요소가 다분하며 학생이 무조건 따라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과정을 빼고 결과만을 던지는 지도법이 된다고 밝혔다.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서 레슨이 단순하고 명료하게 진행되어야하고 무엇보다 직접 느끼고 경험해야한다고 전하는 그는, 고음을 내기 위해서 레슨과 연습의 목표를 강해지는 것에 두는 것은 악순환의 반복일 뿐이고 레슨과 연습의 목표는 항상 보컬 밸런스의 회복이어야만 한다고 얘기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보컬레슨을 통해 단기간에 노래를 잘 하게 될 거라는 희망을 갖기도 하지만 무엇이든 단기간에 해결되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노래를 배운다는 건 불수근인 성대를 조절해야만 하는 것이고 오랜 시간 누적된 잘못된 발성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감각을 익혀나가는 작업으로 조금씩 하지만 꾸준히 쌓아가야 한다.

HVSO는 목소리를 건강하게 성장 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살펴봐야하는 것은 평상시 생활패턴과 식습관 그리고 말하는 목소리라 말한다. 흡연이나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과 야식 등은 성대를 자극하게 되고, 평소 대화를 할 때 너무 속삭이듯 말하거나 너무 강하게 말한다면 이 또한 목소리 건강을 해치게 된다. 목소리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지켜나가는 것이 목소리를 성장시키는 첫 단계이고 각자가 가진 목소리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연습법을 꾸준히 연습함으로써 한쪽으로 치우친 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 그다음이라고 얘기한다.

이현세 보이스티쳐는 “보컬 테크닉을 글이나 영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은 각각 다른 성향과 감각 그리고 출발점을 가진 사람들이 잘못 받아드리기 쉽기 때문에 영상을 보면서 연습을 하게 되더라도 반드시 훈련된 보이스티쳐에게 체크 받고 본인에게 맞는 연습법을 제공받길 바란다.”며

“힘들었던 과거의 경험들을 절대 잊지 않고 앞으로 모든 양심을 걸고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믿고 레슨 받을 수 있는 교사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Henry Vocal Studio는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판교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고 자세한 사항은 http://lhs7756.wix.com/hvso 또는 010-2804-1929 로 알아볼 수 있으며 현재 많은 이들에게 음성치료 보컬 발성 레슨과 성대 결절 발성장애의 올바른 발성법 교정 학원, 믹스보이스 스피치 훈련 트레이닝, 성악 고음 발성 등으로 추천되어지고 있다.

한편 이현세 보이스티쳐가 직접 운영 중인 블로그를 통해 그가 하고자하는 이야기들을 보다 쉽게 읽어볼 수 있다.

김수미 기자 (sumi@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