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밥을 먹는 것이 좋은가, 굶는 것이 좋은가? 바쁘다는 핑계로 아침밥을 굶는 현대인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아침밥을 거르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은 매일 챙겨먹는 사람에 비해 뇌출혈을 일으킬 위험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일본 국립암연구센터 연구팀이 최근 아침밥을 거르는 식습관과 뇌졸중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러한 연구는 세계 최초다.

연구팀은 45-74세 남녀 약 8만 명을 평균 13년간 추적 조사했다. 일주일에 아침밥을 먹는 빈도를 0-2회, 3-4회, 5-6회, 매일의 4그룹으로 나누었다. 조사 기간 중 3772명에게 뇌졸중이 발병했다. 그 중 아침밥을 주 0-2회 밖에 먹지 않는 사람의 뇌졸중 위험도는 매일 챙겨먹는 사람에 비해 1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뇌출혈 위험도는 주 0-2회 아침밥을 먹는 사람은 36%, 3-4회 먹는 사람은 22%, 5-6회 먹는 사람은 10%로, 아침밥을 먹는 횟수가 적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고혈압은 뇌출혈의 원인으로 꼽힌다. 아침밥을 먹으면 혈압상승을 억제하지만 빠뜨리면 공복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해 혈압이 올라간다는 사실이 과거 연구에서 발표된 바 있다. 연구팀을 이끈 이소 히로야스 오사카대학 교수는 “아침밥을 매일 먹는 습관을 들여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김국진 기자(bitnara@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