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뚝 떨어지고 소복이 쌓인 눈을 보면 그 누구라고 여행을 떠나고 싶을 것이다.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여름휴가만의 매력이 있다면, 겨울에는 겨울 속 자연의 운치를 한껏 즐기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색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어 요즘 같은 때에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많다. 춘천은 수도권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특히 인기인데, 시간을 쪼개며 여행을 알차게 즐기는 여행객들은 당일치기, 1박2일 춘천 여행코스로 찾곤 한다.

국내 여행지로 유명한 곳은 수도 없이 많지만 춘천은 겨울철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는 곳으로 이곳만의 매력에 빠진 여행객들은 춘천을 꼭 다시 찾는다. 춘천 가볼만한 곳과 먹거리가 풍성하여 사랑하는 사람과의 추억을 만들기 좋고, 황홀할 정도의 아름다운 경치는 도시의 답답한 일상에서 쌓였던 스트레스와 피로를 말끔히 해소하기에 그만이다. 올해 13회를 맞이한 ‘강원 화천 산천어축제’는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 잡아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호반의 도시로 불리 우는 춘천에는 청평사, 김유정 문학촌, 애니메이션박물관 등 다양한 데이트코스가 있어 사시사철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가평의 또 다른 매력은 먹거리인데,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라면 전국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정도로 춘천 내에 닭갈비가 맛있는 곳으로 소문난 춘천맛집이 많다.

닭갈비에 대해서는 역사적 사실을 조금 알고 있으면 춘천 여행 중에 춘천 닭갈비집 선택 시 도움이 될 수 있다. 최초의 닭갈비라는 메뉴가 상업화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은 1960년대이다. 본래 춘천 닭갈비라 하면 철판 닭갈비를 떠올릴 수 있겠지만 원조라 하면 채소와 닭갈비를 철판에 볶아 먹는 게 아닌, 숯불에 구워 먹는 숯불닭갈비이다.

춘천은 양축업과 도계장이 발달하여 닭고기를 저가에 먹을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어, 당시 숯불닭갈비는 서민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다고 한다. 그 후 10년쯤 뒤에 가스가 보급되면서 철판닭갈비가 등장했고, 불을 피우기도 쉽고 채소와 함께 볶아서 닭고기도 적게 사용할 수 있어 원가절감이 되다보니 철판닭갈비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됐다고 한다. 이게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닭갈비의 형태이다.

춘천에는 명동, 후평동, 온의동 등 많은 닭갈비골목들이 있으며 몇 년 전만 해도 대부분은 철판 닭갈비를 팔고 있었다. 그러다가 오랫동안 최고의 숯을 이용한 숯불 닭갈비를 고집해온 춘천 3대 원조 술불 닭갈비집인 농가 숯불닭갈비가 원조격 숯불닭갈비로써 재조명을 받으며 신북거리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는 기존의 춘천 철판 닭갈비집이 많은 명동 닭갈비 골목에도 숯불닭갈비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신북거리에 위치한 허름한 외관의 농가닭갈비가 숯불 닭갈비거리 중 가장 오래된 춘천 숯불닭갈비집으로 기존에 맛보았던 철판닭갈비집과는 차별화된 숯불닭갈비를 맛볼 수 있다. 춘천을 여행하는 방문객은 물론 현지 춘천 토박이들의 단골집으로 입소문이 나있다. 기본적으로 양념 맛이 강한 철판닭갈비와 육질 맛이 강조된 숯불닭갈비는 스타일과 맛이 크게 다른데, 농가 닭갈비에서는 60년대 본연의 맛인 숯불향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숯불닭갈비의 참맛을 즐길 수 있다. 농가닭갈비는 현재 장모님을 이어 사위 분이 수십 년 째 하고 계신데 60년대 숯불닭갈비 맛 구현이라는 한결 같은 음식 철학으로 맛과 정성을 인정받아 신북거리에서 정평이 나있다.

닭고기 본연의 맛을 가장 잘 구현하기 위해 숯 중에서 가장 좋은 횡성 참숯을 사용한다. 닭고기는 100% 국내산 신선한 냉장육을 사용하였으며, 부드러운 육질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소스에 이틀간 숙성을 시켜 맛을 더했다. 양도 푸짐해 가족과 배부르게 맛볼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월등한 품질 뿐만 아니라 다른 집과 차별화된 양념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척 맛있어 춘천 닭갈비 맛집으로 추천 되곤 한다.

소양강댐 맛집 농가닭갈비 숯불닭갈비는 기존 철판닭갈비와 달리 숯 향과 소스의 풍미가 더해져 먹어 본 사람들에게 맛에 관해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메인 메뉴인 닭갈비 이외에도 장모님의 손맛이 더해진 막국수도 별미이다. 아삭한 야채의 식감과 신선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양념이 담백한 면과 어우러져 별미이다. 정성스러운 음식으로 인해 단골손님들도 이곳만을 찾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 사이에도 입소문이나 춘천에 오면 꼭 찾는 유명한 닭갈비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하얗게 물든 겨울, 추운 날씨로 옷깃을 여미게 하는 설 연휴에 가볼만한 곳으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낭만이 가득한 춘천여행을 준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농가닭갈비 예약 및 문의는 033-242-4859번으로 가능하고 위치는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천전리 672-22 에 있다.

 

장윤영 기자 (young@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