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트렌드연구소는 2016년을 준비하는 기업 현장의 실무 관점에서 주의깊에 살펴봐야 할 기업경영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 작업은 기업교육 전문기업인 한국생산성본부와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총 25개의 주요 이슈를 선정하였고 케이블TV 산업방송 채널을 통해 각 이슈 별로 전문 강사들의 명강의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이 지면을 통해 2회에 걸쳐 연재할 예정이다.

기업경영 트렌드란 전세계 기업의 실천적 활동에서 나타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적응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 어떻게 새로운 돌파구들을 마련하고 있고 그 방향은 어떤 것들인가 하는 것이다. 기업 별로 어떤 트렌드를 더 비중있게 보는지는 다를 수 있지만 각 트렌드는 경영의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유념해야 할 변화의 리스트이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기업경영의 5가지 영역

이번 작업에서는 크게 5가지 분야로 트렌드를 나누어 분석했다. 그 5가지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시장 이해 및 성장 영역 트렌드

2. 신규 소비자 그룹 및 소비 성향 트렌드

3. 리더십과 기업문화 트렌드

4. 생산성 향상과 테크놀로지 트렌드

5. 인재 양성과 교육 분야 트렌드

이들 각각의 분야는 경영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진 영역일까?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시장 이해 및 분석 트렌드

기업은 모든 관심과 노력이 시장을 향해 있는 조직이다. 20세기 섬유산업을 지배했던 듀폰은 시장의 변화를 실감하면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바이오, 농업 시장에 과감하게 뛰어드는 변신을 시도했는데 듀폰의 모토는 ‘시장 중심의 혁신’이다. 기업의 사활을 건 혁신 프로세스도 21세기를 지배하는 과학 기술도 시장의 조정을 거쳐야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시장에 대한 이해는 기업의 전략과 목표 설정이라는 업무에 가장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업은 지속적으로 시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필수적 영역이다. 그렇다면 2016년의 기업들이 주의깊게 관찰해야 할 변화는 무엇일까?

2. 소비자 그룹 분석 트렌드

1990년대 이후 자본주의는 생산자, 공급자 중심의 시스템에서 수요자, 소비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는다. 이것은 기업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기업 외부의 누군가에게 더 많이 의존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따라서 소비자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방법에서도 많은 발전이 있었고 지금도 진행중이다. 누구에게 팔아야 하는가라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대해 답을 가지고 있어야 경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새해의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짜는 과정에서 소비자 그룹 분석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상이 되었다.

그런데 소비자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존재다. 기업의 제품 전략, 마케팅, 홍보 부서는 이 변화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2016년에 초점을 맞춰야 할 소비자 변화는 어떤 것들일까? 실무적인 소비자 분석에 포함해야 할 대상은 누구일까? 여기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소비자 그룹 분석 트렌드다.

3. 리더십과 기업문화 트렌드

모든 생명체는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를 발전시킨다. 기업을 하나의 생명체라고 볼 때 기업의 내부적 혁신은 생명체들의 적응 과정과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내부적 혁신의 중심에 리더십과 기업문화가 있다.

새로운 리더십과 기업문화는 외부 변화와 연결되어 있다. 요즘 과거의 영웅들이나 기업문화를 분석해 장점을 배우려는 노력들이 많이 이루어지지만 현재의 시대적 변화를 통해 재해석될 뿐 어떤 시대에도 통용되는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현재의 변화되는 외부는 리더십과 기업문화에 어떤 시사점을 갖고 있을까? 전통적인 방법들과 어떤 다른 차이를 가지고 있을까?

4. 생산성 향상 트렌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민족의 하나다. 단골로 미디어에 등장하는 통계 가운데 하나는 한국의 직장인들이 OECD 국가들 가운데 가장 오랫동안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오래 일하는 것이 곧 가장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오래 일하는 것이 가장 창의적으로 일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생산성 향상 트렌드는 전세계의 기업들이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어떻게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가장 오래 일하면서도 더 적게 일하는 기업들보다 성과가 적다면 생산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저성장기에 들어선 한국 기업이 어떤 분야보다 더 신경쓰고 집중해야 할 변화가 바로 생산성 향상 트렌드일 것이다.

5. 인재 양성 및 교육 트렌드

기업의 가장 큰 자원은 사람이다. 누구나 알지만 막상 비용의 문제로 고민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축소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지금 어떻게 이 역설을 해결하고 있을까?

여러 가지 질문들이 던져질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인재의 기준은 달라지고 있는가? 인재를 대하는 방법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무엇을 교육하고 훈련해야 더 창의적 인재가 되는 것일까? 그리고 얼마나 투자해야 할까? 인재 양성 및 교육 트렌드를 통해 우리는 기업의 가장 큰 성장동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표는 각 영역별 트렌드를 25가지로 정리한 것이다. 다음 회에서는 이 트렌드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김경훈

현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

1994년 <한국인 트렌드>를 집필하면서 트렌드 분야 연구를 시작해 <핫트렌드> 시리즈를 비롯 20여권의 책을 냈다. 중장기적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기반한 강연, 교육,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트렌드 전문가 과정을 열어 졸업생들과 함께 트렌드 분석 분야의 집단지성을 실험하고 있으며 2016년 1월부터 시작하는 7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다. 또한 넥스트데일리와 함께 하는 핫트렌드 2016 시리즈를 주도하고 있다.

<제공=한국트렌드연구소=`>http://www.whatsnewtrend.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