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玄米)는 수확한 벼에서 왕겨만 1번 벗겨낸 쌀을 말하고, 백미(白米)는 정미소 도정으로 10번 정도 벗긴 쌀이다. 이 과정에서 필수영양소는 대부분 버려지면서 5% 정도만 남는다. 자연 그대로의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고 탄수화물이 가득한 백미만 먹고 있는 것. 최근 다이어트 영양식단으로 쌀눈쌀과 같이 씨눈이 살아있는 현미밥을 추천하는 이유다.

현미, 흑미, 통밀, 통보리, 콩 등과 같은 잡곡류 다이어트 식단표가 인체에 얼마나 좋은지는 모든 사람이 알지만 거친 식감과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면이 있어 잡곡밥을 멀리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와 같이 현미밥을 싫어했던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영양 가득한 발아현미밥이 저절로 완성되는 주방용품이 등장했기 때문.

◇ 발아 현미밥 짓는 법... 초간단 제조기 ‘등장’ = 천년넷 웰피아닷컴(www.welpia.com)에서 판매하고 있는 ‘싹틔움(Sactium) 현미발아기’라면 현미밥 짓기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 현미에 물을 붓고 버튼만 누르면 스스로 발아해서 백미처럼 부드러운 발아현미가 된다. 쌀눈이 살아있는 100% 발아현미밥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현대인의 건강을 위해 추천할 만한 아이디어 상품이다.

▲ 집에서 현미를 발아해 먹는 `싹틔움 현미발아기`
▲ 집에서 현미를 발아해 먹는 `싹틔움 현미발아기`

​이미소 기자 (miso@nextdaily.co.kr)우리나라는 매년 쌀 소비량에 비해 현미 소비량이 상승하고 있다. 현미는 인체에 꼭 필요한 45종 영양소 중 비타민C를 제외한 필수영양소가 함유된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덕분이다. 하지만 위장이 약하면 100번 씹어 먹어야 하고, 위장이 튼튼해도 50번은 씹어야 하는 불만도 있는 것처럼 몸에 좋지만 현미밥이 불편했던 것도 사실이다.

주방용품 전문제조업체 해피콜에서 만든 싹틔움 현미발아기는 다르다. 맛과 식감이 좋지 않다는 것은 5~6시간 불려서 한 현미밥에만 해당된다. 제조기에서 15시간 발아된 현미로 밥을 지으면 신기하게도 거칠고 딱딱한 현미의 느낌이 없다. 오히려 부드러워진다. 게다가 자연이 제공한 영양소를 그대로 모두 섭취할 수 있어 금상첨화.

게다가 발아된 현미는 거친 껍질을 뚫고 싹을 틔우는 과정을 통해 독성은 사라지고 건강기능성 물질이 활성화 되는 장점 때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칼슘,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대폭 증가하면서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제공한다. TV에서 현미발효 효소와 식초, 가루, 그리고 가바쌀 효능에 대해 수도 없이 방송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 싹틔움 현미발아기 밥 한공기로 영양소 20배 UP! = 현미가 품고 있는 영양소를 온전히 먹게 되면 자연스레 건강해진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는 옥타코사놀 뿐만 아니라 항산화성분 비타민E, 가바(GABA) 아미노산 등이 현미에 다량 포함되어 있을 만큼 현미 영양소는 백미 보다 무려 19~20배 정도 높다.

▲ 출처: 농업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100g당, 백미 1 기준)
▲ 출처: 농업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100g당, 백미 1 기준)

특히 발아현미의 주요성분 중 가바(GABA)는 중추신경계 내의 아미노산 신경전달 물질로 항고혈압, 이뇨작용, 뇌 활성화 작용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발아현미의 장점으로 발 빠른 주부들은 발아 현미를 집에서 만들어 먹는다고 하는데 발아현미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현미를 발아하는데 3~4일이 소요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싹틔움 현미발아기는 특허 받은 플라즈마 방식의 산소 버블 시스템과 발아 온도, 그리고 적절한 수분이 잠든 현미를 깨워 자연스럽게 발아시킨다. 또한 최적의 0.5mm~1mm 발아로 영양을 극대화해주며 OH라디칼이 세균, 박테리아 등 살균 및 농약 또한 제거해주기 때문에 온가족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제격이다.

현미에는 인체에 필요한 5대 영양소와 풍부한 식이섬유, 피토케미칼, 피틴산, 셀레늄, 가바, 핵산, 그리고 다양한 엽록소 성분이 가득하다. 집에서 직접 해먹는 발아현미밥으로 누구나 건강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현미를 싫어하던 사람도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현미발아제조기의 등장은 건강이란 측면에서 반겨할 일이다.

해피콜 싹틔움 현미발아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이디어쇼핑몰 천년넷 웰피아닷컴에서 다양한 주방용품과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 ‘싹틔움 현미발아기’ 자세히 알아보기

http://www.welpia.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445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