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졸업을 앞둔 김하연(여, 25)씨의 요즘 고민은 취업 스펙 보다 외모 관리다. 스펙 쪽은 잘 관리한 덕분에 걱정 없지만, 면접 시 보여지는 첫인상에 유독 자신이 없었던 것. 바로 ‘토끼이빨’이라 불리는 대문니 때문이다. 마냥 ‘귀엽다’해주던 지인들 때문이었는지 그 동안은 크게 신경 쓰이지 않았는데, 최근 취업을 앞두고 ‘단정한 인상’과 어울리지 않는 자신의 앞니가 두드러져 보이기 시작했다.

살짝 틀어진 토끼이빨이 계속 눈에 거슬리기 시작하면서, 그녀가 알아본 것은 돌출앞니 부분교정이다. 더욱 빠른 기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라미네이트도 있었지만, 치아 삭제와 영구적이지 못하다는 점이 아쉬웠다. 현재 전문의와의 상담 후 곧 부분교정 치료에 들어갈 예정이다.

치아교정이 대중화되면서, 최근 치열이 불규칙한 부분만 골라 빠르게 교정하는 부분교정이 각광받고 있다. 전체적인 치열 변형이 아닌 앞니 돌출이나 앞니 뒤틀림, 삐뚤어진 앞니 배열 등이 고민이었던 사람들의 치아 콤플렉스와 전체교정에 대한 부담을 동시에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신림역치과 로컬 연세유라인 신림점 강동호 원장은 “토끼이빨 등 유독 대문니만 튀어나온 경우, 전체적으로 장치를 부착할 필요 없이 돌출앞니 부분교정이 가능하다”면서 “환자의 구강상태 및 치아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안에 교정이 끝나기 때문에 빠른 교정 및 이미지 변신에 효과적인 방법이다”고 설명한다.

앞서 김씨가 고민했던 라미네이트보다는 치료기간이나 비용은 좀 더 소요되지만, 내 치아를 움직여 예쁜 치열을 완성한 후 평생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교정환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는 것.

특히 교정을 위해 치아에 붙이는 장치 노출 자체가 부담인 사람들에게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바로 부분 설측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치아 안쪽으로 장치를 부착해 부분교정이 이뤄지기 때문에 장치가 눈에 보이지 않아 티나지 않게 빠른 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부분교정은 앞니만 가지런하게 교정하고 싶거나 취업, 면접을 앞두고 단기 교정을 원하는 사람, 나이가 들면서 치아가 삐뚤어지거나 치아 삭제 없이 빠르게 교정을 원하는 사람들이 고려할 만 하다. 돌출 앞니뿐만 아니라 벌어진 치아나 경미한 덧니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보다 빠르고 정확하면서도 통증이 덜한 클리피씨 부분교정과 작은 튜브 모양의 심미적인 장치를 이용하여 사회생활 중에도 장치 노출 부담 없이 빠르고 편하게 치료를 진행하실 수 있는 MTA 앞니교정 치료 등을 알아보는 것도 추천할만한 방법이다.

강동호 원장은 “불규칙한 치열이 고민이지만, 비용이나 장치부착의 부담으로 교정 선택에 머뭇거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부분교정이나 부분설측교정은 일상생활의 큰 변화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면서 “다만 부분교정은 말 그대로 앞니 등 일부분만의 문제로 교정 진행 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누구나 진행 가능한 것은 아니며, 반드시 자신에게 부분교정이 적합한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윤정 (linda@etnews.com)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