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근)은 서울디자인위크 2015에서 청년 창업을 주제로 ‘서울디자인포럼’과 ‘서울디자인마켓’을 개최한다.

12월 2일(수) 오전 9시 30분부터 DDP 살림터 디자인나눔관에서 진행되는 ‘서울디자인포럼’에서는 사회적 화두인 청년 창업과 취업난에 대한 해법을 디자인 혁신에서 찾아낸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함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서울디자인포럼’은 ‘청년창업과 디자인혁신’을 주제로 뷰티, IT, 라이프 등 크게 세 개 분야에서의 디자인 혁신 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 연사로는 디자인과 타업종의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이력의 청년 리더들이 대거 출연한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근 대표이사의 개회사와 단국대 오상훈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뷰티 분야 디자인 혁신가 스타일리스트 김우리와 메이크업 아티스트 서수진, IT분야 바우드 박성호 대표와 라이트브레인 황기석 대표, 라이프 분야 인라이튼 신기용 대표와 파이어마커스 이규동 대표, 부천대 항공서비스학과 김모란 교수 등 최근 화제를 모으고 있는 청년 창업가들과 디자인 이노베이터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첫 번째 ‘뷰티, 디자인 혁신’ 챕터에서는 연예인보다 더 연예인같은 스타일디렉터로 인기를 끌고 있는 김우리 스타일리스트가 ‘내 자신을 가꿔라!’라는 주제로 자기PR의 노하우를 들려준다. 이어 독일 1위 브랜드인 ‘아르데코’ 수석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역임한 메이크업아티스트 서수진 대표가 ‘K-뷰티 세계화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두 번째 ‘IT, 디자인 혁신’ 챕터에서는 개인의 일상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는 최초의 라이프 캠 ‘PIC’으로 최근 ‘CES 2016 혁신상’을 수상한 바우드의 박성호 대표가 ‘UX(사용자경험)를 넘어 VX(시각적경험)로!’라는 주제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는 즐거움을 나눈다. 다음으로는 SK텔레콤, 삼성전자, 스타벅스 등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며 국내 최고의 UX(사용자경험) 디자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라이트브레인 황기석 대표가 ‘혁신을 위한 조건-융합 DNA’라는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마지막 ‘라이프, 디자인 혁신’ 챕터에서는 혁신적인 배터리 재활용기기 ‘BETTER RE’로 주목 받고 있는 인라이튼 신기용 대표가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그리고 스타트업’에 대해 소개하고, 버려지는 소방용품에 디자인을 입혀 옷, 가방 등 다양한 패션용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사회적 기업 ‘파이어마커스’ 이규동 대표는 ‘소방의 흔적, 스타일이 되다’라는 주제로 따뜻한 세상을 향한 디자인 철학을 나눈다. 대한항공 역대 최연소 VVIP 전용기 사무장을 역임한 부천대 김모란 교수는 ‘매력으로 나를 디자인하라!’는 주제로 서비스 디자인의 정수를 공유한다.

모든 연사들의 강연 뒤에는 Q&A시간을 마련, 참석자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신청은 서울디자인포럼 사무국(02-2096-0175)에서 받고 있다.

2일부터 6일까지 DDP 알림터 알림관 복도에서 펼쳐지는 ‘서울디자인마켓’에서는 청년 스타트업과 1인 디자인 기업들의 혁신과 도전을 담아낸 생활용품, 식기, 문구, 패션소품, 주얼리, IT기기 등을 전시•판매한다.

청년들이 만들어낸 작품인 만큼 톡톡 튀는 신선한 발상과, 남다른 개성, 젊은 감각이 돋보이는 디자인 제품들이 많다. 소녀 감성을 자극하는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여행&라이프 스타일 잡화 브랜드 ‘오그램’에서는 보는 것만으로도 여행길의 두근거림이 그대로 전해지는 귀여운 디자인의 여행 가방을 만날 수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유리공예를 대중들이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업사이클링 제품을 통해 소개하는 사회적 기업 0.0(영점영)에서는 액세서리나 향초 등 폐유리로 만든 쓸모 있고 아름다운 생활 공예품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오감(五感)’을 주제로 한 디자인과 기술 분야의 콜래보레이션 작품을 선보이는 ‘헤럴드디자인테크’ 프로젝트 전시 행사도 마련되어 있다.

서울디자인재단 관계자는 “서울디자인위크 2015에서 정성껏 준비한 ‘서울디자인포럼’과 ‘서울디자인마켓’은 청년 창업가들과 신진 디자이너들의 도전정신을 배우고 각자의 꿈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비전을 새롭게 디자인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서울디자인포럼’과 ‘서울디자인마켓’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디자인위크 2015 공식 홈페이지 (www.seouldesignwee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는 서울디자인위크 2015는 오는 12월 2일부터 6일까지 DDP와 코엑스를 중심으로 서울 전역에서 펼쳐진다. 민관 협력의 성공 모델을 제시하며 세계적 디자인위크로 부상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디자인 축제 서울디자인위크 2015는 서울의 디자인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며 온 도시를 디자인 축제의 향연으로 아름답게 물들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