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라이프

24시간 나만의 건강 관리사, ‘모바일 헬스 케어’

발행일시 : 2013-07-15 09:30

사람들은 모두 자신만의 고유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다. 그 습관이 올바른 사람도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반복되는 패턴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당장’ 해야 할 일들을 처리하다보면 가장 잘 알고 있어야 하는 사실들에 대해선 오히려 무감각해진다. ‘건강’은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로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다.’라는 말은 괜히 생긴 말은 아닐 것이다. 바쁜 사회 활동으로 잊고 지내는 생활 리듬 및 건강 문제를 누군가가 체크해주며 관리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제 그러한 생각이 더 이상 상상으로만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제 시중엔 24시간 내 건강을 체크해주는 모바일 헬스 기기들이 판매되고 있다.

24시간 나만의 건강 관리사, ‘모바일 헬스 케어’

주목할 만한 제품으로 라크라이프(Larklife)가 있다. 이 제품은 하루 활동량이나 수면 데이터를 세밀하게 기록해주는 기기다. 개인의 운동 유형을 파악하고 시간, 거리, 칼로리 소모량도 각각 체크 할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평균 활동량과 비교해주어 방학이나 휴일 방콕하는 시간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식습관에 대한 모든 기록이 가능하여 체중 조절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탠포드 대학교의 수면 전문가가 개발한 측정 프로그램으로 잠을 자고 있는 동안의 수면 질과 습관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며 진동 알람기능까지 가능하다. 착용 상태에서 계속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고 있을 경우 이를 인지하고 알람을 주기 때문에 나태해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물론 이런 ‘체크-알림’기능 만으로 행동이 완벽하게 수정된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스스로에 대한 자각은 행동을 고칠 수 있는 유일한 근거가 되어준다. 이 제품을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그간 미뤄오고 외면하기만 했던 나쁜 습관들과 작별하는 일도 가능할 거라 생각된다.

동일 계열 제품인 피트비트(Fitbit)와 나이키 퓨얼 밴드의 경우 수면 체크 기능이 없으며 조본업(jawbone up )의 경우 수면 체크 기능은 있으나 블루투스 기능이 없다. 라크라이프는 이 두 가지 기능을 모두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상품성을 갖고 있다고 평가된다. 다만 안드로이드OS 환경에서는 구동되지 않으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핸드폰 기종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현대인들에게 자기 관리 능력은 이제 필수이다. 라크라이프와 같은 모바일 헬스 기능을 사용하여 성공적인 자기개발을 이루어나갈 수 있길 기대해본다.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