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페이스북을 아예 품어버릴 생각인 애플

발행일시 : 2010-05-28 13:30

애플

아이폰에 페이스북이 들어간다? 매셔블은 애플이 공개한 특허들 가운데 단말기 기반에서 페이스북을 지원하려는 부분이 보였다는 내용을 공개했다. 아이폰 OS에 페이스북 기능이 들어갈 수 있다는 얘기다. 특허출원이 되어있으니 실질적으로 구현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듯 보인다.

수많은 스마트폰들이 SNS와 연계된 기능을 장점으로 꼽고 마케팅을 해왔다. SNS 커넥터, SNS 메니져 기능이 추가된 안드로이드폰이나 심지어는 일반 휴대폰도 이런 기능(최근 MS를 통해서 출시된 KIN 시리즈들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을 추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 많아질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은 앱스 기반에서의 지원이지 애플처럼 OS 기반에서의 지원은 아니었다. 물론 각 기능과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들의 연계는 잘 이뤄졌지만 말이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아직 애플이 어떤 식으로 OS 기반의 페이스북 연동을 이끌어낼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매셔블이 공개한 애플의 페이스북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 워크플랜을 보면 주로 연락처 연동이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동 아이콘(왼쪽 아이폰 그림의 노란색 부분)을 누르면 페이스북으로부터 자기와 연결된 친구들이 보이며 아마도 아이폰 주소록에 없는 친구가 나올 때 등록할 것인가 아닌가를 선택해서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메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방문자 수로 구글 넘어선 페이스북

페이스북에도 연락처 등 개인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아이폰 주소록에 추가하는 충분한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일단 공개된 기능은 이것뿐인 듯하며 이런 연동이 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이폰 기본 앱스에 페이스북 클라이언트가 추가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예상되는 또 다른 기능은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바로 페이스북에 올릴 수 있는 기능이다. 물론 페이스북 앱스를 통해서 올릴 수 있었지만 이제는 기본으로 세팅 등에서 설정만 해두면 자동으로 올라가던지 아니면 선택에 의해서 올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음악 공유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고 GPS를 이용한 위치정보 역시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 페이스북이 위치정보공유기능을 공개할 것이라고 하는데 그것과 맞물려서 아이폰을 통한 위치정보를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는 모두 예상이며 저런 기능이 아닐 수도 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이런 기능을 OS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면 그동안 앱스를 통해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었지만 더 편하게 페이스북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앱스 지원의 경우 때에 따라서는 잘못된 오동작으로 실행이 안 될 수도 있지만 OS에 심겨진 기능은 OS가 오류를 일으키지 않는 한 기능이 정지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더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한 기능일 수 있다. 아마도 온오프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을 것이다. 필요 없는 사람은 해당 기능을 꺼버리면 될 것이다. 아직은 모르겠지만 말이다.

이제는 OS에서 SNS를 제공하기 시작하는 듯 보인다. 그만큼 모바일에서의 SNS는 킬러앱스로 자리잡았다고 보인다. 그와 동시에 페이스북의 무서운 성장이 아이폰에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같이 해본다.

만약 저 기능이 아이폰 OS 4나 그 이후 버전에 정식으로 탑재된다면 페이스북의 성장은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나 윈도폰7 시리즈 역시 비슷한 고민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 OS를 통한 SNS 지원도 대단하지만 그것을 이끌어낸 페이스북의 성장이 더 놀라운 뉴스다.

이학준 버즈리포터 <이학준 버즈리포터>
© 2019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